[상반기 채용 시작] CJ 올리브영 신입 채용 자기소개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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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채용 시작] CJ 올리브영 신입 채용 자기소개서 작성

운영자
조회수 34 2025-03-19

CJ 올리브영 신입 채용 자기소개서 작성법






안녕하세요 (; 바람직한 자소서 첨삭 탑티어 입니다. 3월 19일 ~ 4월 3일동안 CJ 올리브영 신입 채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CJ 올리브영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목차







기업 정보



올리브영은 1999년 국내 최초의 헬스&뷰티 스토어를 선보인 이래 끊임없이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며 시장에서 Leading Company(선도 기업)로 굳건히 성장했습니다.

20년 이상 쌓아온 경험과 데이터,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이들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쇼핑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 및 분야



직무 명

직무 내용

MD

- 트렌드 분석 기반 카테고리 전략 수립

- 카테고리 전략 기반 브랜드/상품 기획, 도입 및 육성

- 시즌별 프로모션, 신상품 In&Out 등 카테고리 운영

글로벌 MD

- 글로벌 시장 트렌드 분석 기반 카테고리 전략 수립

- 글로벌몰 상품/브랜드 운영 및 신규 브랜드 도입 및 육성

-글로벌몰 시즌별 프로모션 기획 및 카테고리 운영

상품 개발 BM

- ONLYONE 브랜드 단기/중장기 전략 수립 및 육성

- 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및 신제품 출시

- 트렌드 및 데이터 분석 기반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운영 BM

- ONLYONE 브랜드 세일즈 전략 수립 및 프로모션 실행

- ONLYONE 브랜드 오프라인 POG 관리 및 VMD/재고 운영

- ONLYONE 브랜드 온라인 상품 전시 및 기획전 기획/관리

CRM 마케팅

- 데이터/고객 세그먼트 기반 CRM켐페인 기획 및 운영

-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 관리(APP PUSH, LMS 등)

퍼포먼스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온라인몰 유입 분석 기반 신규 사용자 확보 전략 실행

- 온라인 광고 집행 위한 인프라 구축

PB 마케팅

- ONLYONE 브랜드 마케팅/IMC/광고 기획 및 실행

- 온라인몰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 오프라인 팝업 기획 및 운영

상품 마케팅

- 세일즈, 카테고리 육성 관점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 트렌드 기반 상품, 브랜드 특화 프로모션 기획/운영

- 프로모션 데이터 인사이트 기반 리뷰 및 개선점 도출

콘텐츠 마케팅

- ONLYONE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구축 및 비주얼 디렉팅

- ONLYONE 브랜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및 키 콘텐츠 개발

브랜드 커뮤니케
이션

- 올리브영 전사 브랜드 전략 수립 및 브랜드에셋 구축/관리

- 브랜드 캠페인/이벤트 전략 수립 및 실행

- 캠페인 성과 관리 및 분석

글로벌 마케팅

- ONLYONE 브랜드 글로벌 현지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글로벌 마케팅 시장 트렌드 조사 및 분석

글로벌 영업

- ONLYONE 브랜드 해외 거래처 발굴 및 관리

- ONLYONE 브랜드 매출 분석 및 영업/마케팅 전략 수립

- 해외 시장 현황/트렌드/경쟁사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글로벌 브랜드 전략

- ONLYONE 브랜드 글로벌 사업 전략 수립

- ONLYONE 브랜드 글로벌 상품 운영 전략 수립 및 관리

- 글로벌 시장/경쟁사 분석

글로벌 사업 전략

- 크로스 보더 이커머스 고도화 전략 수립

- 글로벌 현지 진출 사업모델 개발

-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 수

글로벌 서비스 기획

- 글로벌 고객 대상 프로덕트 전략, 성공지표, 로드맵 등 수립 및 관리

- 글로벌 고객 대상 프로덕트 정책 수립 및 상세 요구사항 정의, 유관 부서 협업

- 글로벌몰 프로덕트 개성 및 신규 구축

백엔드 개발

- 상품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 물류 시스템 백엔드 개발

- 매장 운영 백엔드 서비스 개발, 운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오프라인 매장 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 배송 연동 매장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상품 디자인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및 메뉴얼화
- ONLYONE 브랜드 디자인 개발(그래픽,패키지,용기)

- ONLYONE 브랜드 디자인 양산 및 감리

비주얼 디자인

- BI 및 브랜드 비주얼 관리

- 브랜드 비주얼 컨텐츠 개발(그래픽/영상)

- 마케팅, 상품 프로모션 그래픽 디자인 및 매장 연출

스토어 기획

- 스토어 기획 전략 수립
- 매장 역할에 따른 최적화 된 스토어 전략 수립

- 신규 스토어 확장 수립 및 실행

SCM

- 매장/온라인/MFC/글로벌 채널별 판매 수량 예측
- 채널별 재고 최적화,재고 건전성 관리

- 발주/재고 관련 협의

RA

- 국내 및 글로벌 주요 국가 뷰티 관련 제도 모니터링
- 국내 및 글로벌 주요 국가 제품 인허가 진행

- 국/영문 제품 표시/광고 내용 검토 및 전략 수립

언론 홍보

- PR 콘텐츠 개발 및 발신, 언론 대응

- 미디어 관리 및 Risk Management

- Global PR 기획 및 실행, 디지털/뉴미디어 콘텐츠 기획







시험 및 일정



지원안내

모집 기간

2025.03.09(수) ~ 2025.04.03(목) 18:00:00

지원 방법

CJ 그룹 채용 홈페이지 지원서 작성

지원 자격

국내/외 대학교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기졸업자 및 2025년 8월 이내 졸업 예정자)

안내 사항

- 국가 등록 장애인 및 국가 보훈처는 관련법에 의거하여 우대합니다.


- 병역필 또는 면제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분에 한해 지원 가능합니다.

- 한국 취업 및 취업비자에 결격 사유가 없는 분에 한해 지원 가능합니다.

- 지원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불이익(채용 취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전형 중 지원서를 삭제하거나 전형 단계 불참 시 전형 진행 포기로 간주됩니다.

- CJ 그룹 타 계열사 간, CJ 올리브영 일반/글로벌 전형 간 중복 지원은 불가합니다. 다.

- 채용 관련 문의는 CJ 그룹 채용 홈페이지 내 Q&A로 접수 부탁드립니다.

- 올리브영 '슈퍼 패스' 혜택을 받고자 하는 지원자는 해당 경력을 'CJ 아르바이트' 란에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슈퍼 패스란?

공고 게시일 (2025년 3월 19일)로 부터

최근 2년 이내(2023년 3월 19일 ~ 2025년 3월 18일)

1. 올리브영 직영매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

2. 최소 6개월 이상 연속하여 월별 80시간 이상 근무한 자

1,2 모두 충족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

(단, 면제 혜택은 최초 1회 지원에 한함)




채용 일정



  • 1. 지원서 접수



    • ~4.3 (목)까지 진행됩니다.


  • 2. TEST 전형 (4월 중)


    • ✔ CAT 적성검사, CJ CFT를 진행합니다.

    • ( , 백앤드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비주얼 디자인, 상품 디자인 직무는
    • 직무 실기 TEST를 함께 거칩니다.)



  • 3. 1차 면접 - 2차 면접 (5월 - 6월)


    • ✔ 직무 심층 면접을 진행합니다.
  • (단, MD 혹은 마케팅, 기획 직무는 PT 면접을 함께 거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는 각 직위별로 응시 요건에 따라 필수 문항이 달라지며,

문항의 수나 분량도 달라지기에
공고를 자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CJ 올리브영 신입 채용 자기소개서






하단의 내용은 예시입니다.



  • 1. 지원자가 생각하는 올리브영만의 매력은 무엇인지 서술해주세요. 이를 강화하기 위해 수행하고 싶은 업무를 지원 직무 관점에서 작성해주세요. (800자)

    • 올리브영은 단순한 화장품 유통 채널을 넘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뷰티&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뷰티 트렌드 선도, 브랜드 육성,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전략이 올리브영의 강력한 차별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트렌드 발굴과 브랜드 가치 확장을 동시에 이루는 점이 올리브영만의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단순한 판매 공간이 아닌 브랜드 성장의 핵심 채널로 자리 잡고 있는 점도 중요한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올리브영의 강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저는 상품 마케팅 분야에서 트렌드 기반 프로모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 트렌드 속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특정 카테고리 및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전략을 마련하여 올리브영의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리브영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구매 여정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접점을 확대하는 프로모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프로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단순한 할인 및 증정 프로모션에서 벗어나, 브랜드 스토리를 강조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 2. 지원 직무에서 본인이 발휘할 수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이며, 해당 역량이 본인의 강점이 되기까지 어떤 노력과 도전을 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해주세요. (1000자)


    • 제가 올리브영의 상품 마케팅 직무에서 발휘할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은 데이터 기반 분석력과 트렌드 기획력입니다. 저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능력이 저의 강점입니다.

      이러한 강점을 갖추기 위해 저는 대학 시절부터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실무 경험을 적극적으로 쌓아왔습니다. 특히,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에 참가하여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프로모션 전략을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모전에서는 SNS 데이터를 분석하여 MZ세대가 선호하는 화장품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제품 패키지 디자인 및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여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과 이를 실행 가능한 전략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인턴 경험을 통해 실제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과 운영을 경험하며 실무 역량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인턴십 당시 특정 브랜드의 시즌 한정 프로모션을 담당하였고, 매출 데이터와 소비자 피드백을 분석하여 프로모션 개선안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마케팅 기획이 아닌, 데이터 분석과 실행력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 3. 데이터 설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서술해 주세요. 또한 위 요소의 반영 여부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에 대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세요. (1500자)


    • 데이터 설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확한 목표 설정과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목적이 명확할 때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일관되지 않은 데이터는 잘못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서는 소비자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설계 시,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지표를 선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반영한 경험과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를 경험한 사례가 있습니다. 과거 인턴십에서 특정 화장품 브랜드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판매량 증가율만을 분석하여 프로모션 효과를 판단하였지만, 이후 추가적인 데이터를 고려하면서 더 정교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 분석에서는 할인율과 판매량 증가율만을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지만, 소비자의 재구매율과 후기 데이터를 고려하지 않아 단기적인 성과에만 집중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후, 소비자의 후기 데이터를 분석하여 만족도가 높은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을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모션 전략을 조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단순 할인 프로모션이 아닌 제품의 특성과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었으며, 재구매율이 증가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데이터 설계 시 목표와 핵심 지표 설정의 중요성을 실감하였으며, 단순한 수치 분석이 아니라 실제 소비자의 행동과 반응을 고려한 데이터 활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올리브영에서도 이러한 데이터 기반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 및 카테고리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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