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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문항4번] ④ 고려대가 알려주는 자소서 잘 쓴 예와 그렇지 못한 예 비교
[자율문항4번]
④ 고려대가 알려주는 자소서 잘 쓴 예와 그렇지 못한 예 비교
학교마다 다른 자율문항 4번.
고려대는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선발되어야하는 이유’를 묻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에서 알려주는 사례 비교를 통해
어떻게 쓰는 게 잘 쓰는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4번 문항은 지원 모집 단위를 선택한 동기와 이유를 적고,
1~3번 문항에서 표현할 수 없던 자신의 장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게 구성된 문항입니다.
입학사정관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등학생의 진로 희망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지원한 전공을 왜 선택했는지,
자신이 어떤 의미에서 해당 전공에 적합한 인재인지,
앞으로 자신이 가려 하는 진로에 해당 전공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하는지 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만약 진로 희망이 변경되어 자신의 활동 경험과 지원 전공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왜 이 전공을 선택했는지’
읽는 사람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으로 적으세요.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어떤 내용을 적길 바라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특별히 요구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지원자의 특성과 장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활동 등에 대해 자유롭게 적으면 됩니다.
단, 고려대학교의 전통과 역사에 대해 기재하거나
지원자와 고려대학교의 인연에 대해 기술하느라 아까운 분량을 낭비하지 마세요.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가
‘태몽이 호랑이라서... 아버지의 모교라서...’는 아니겠지요?
자신이 어떤 면에서 고려대학교가 선발해야 할 만큼
우수한 인재인지 기술하기 바랍니다.
제 꿈은 경제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나라의 발전을 생각할 때 경제 성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저는 항상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고 대한민구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경제학자가 되어 나라 발전을 이끌어나가고 싶습니다.
같은 현상을 두고 미래 상황을 예상할 때 학파마다 다른 해석과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게 되면서 경제학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저희 학교에는 경제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저는 혼자 고등학생이 배우는 경제 교과서를 구해 읽고 대학생이 많이 본다는 원서로 공부하면서 경제학자라는 꿈을 조금씩 구체화 시켰습니다. 지금 저는 ‘국제 경제학’에 관심이 가장 많습니다. 한 국가의 경제 상황이 환율 변동을 가져오고 환율 변동이 주변 국가 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과정과 효과가 아주 놀랍고 흥미롭습니다. 장차 저의 진로 희망은 국제 경제학, 특히 국제 금융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