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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쓰기] 경희대 수시 모집요강 주요사항부터 자소서 준비부터 작성까지

관리자
조회수 2146 2018-07-20



*출처: 경희대학교 입학처 2019학년도 수시 신입생 모집요강 /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









경희대학교 인재상

문화인

문화·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삶을 완성해 나가는

책임 있는 교양인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

세계인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지구적 차원에서

타인과 함께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

창조인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재능과 탐구력을 바탕으로 학문 간 경계를 가로지르며

·복합 분야를 개척하는 전문인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






학생부종합전형 - 네오르네상스,

고른기회전형(I), 고른기회전형(II)





학생부종합전형 - 고교연계












경희대 합격자소서 쓰기



경희대 입학처에서 공개하는 자소서 평가요소와 항목 그리고 그에 따른 자기소개서 문항을 확인해보세요!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작성해야할지 보일 거예요.





자기소개서 문항


경희대 학생부종합전형 - 네오르네상스, 고른기회전형(II), 고교연계


[ 대교협 공통문항 ]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포함 1,000)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대학 자율문항]


4.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주의사항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관련 내용을 포함할 경우, 0점 또는 불합격 처리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등 고등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인정자의 경우, 1~3번 문항에는 원서접수일 마감일 기준, 최근 26개월 기간 동안의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경희대 학생부종합전형 - 고른기회전형(I) [특성화고졸재직자]


1. 지원자의 환경(가족, 학교, 지역, 국가 등)이 성장과정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2. 다음 두 질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안에 V 표한 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적 자질(성격 또는 재능)을 말하고, 그것 때문에 자신이 가장 자랑스러웠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겪었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며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발견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고교 졸업 전후 지원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기울인 학업적 노력과 다양한 활동(리더십, 봉사, 동아리, 연구, 취미, 기타활동)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4. 해당 학과()에 지원한 동기와 입학 후 학업(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관련 내용을 포함할 경우, 0점 또는 불합격 처리되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준비부터 작성까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는 평가의 핵심자료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학교생활을 통해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사실과 결과 위주의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동기와 과정 중심으로 기록한 지원자의 고교 3년을 들려주는 해설서입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의 독자는 입학사정관들입니다.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기록부에는 충분히 표현되지 않는 활동의 동기와 과정, 노력 등 지원자만의 특성을 들려주세요. 지원자의 역량이 드러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언어로 쓰는 것! 활동의 이름이나 과정이 다른 지원자와 비슷할 수 있지만, 경험과 영향까지 모두 같을 수는 없습니다. 다른 지원자와 무엇이, 어떻게, 왜 다른가를 생각해보고, 활동 경험과 그 활동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보여주세요.

자기소개서는 유사도(표절)를 검사해 서류평가 시 활용하므로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기술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이렇게 준비하자!


Step 1 . 나를 돌아보기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분석하면서 를 돌아봅시다. 다음의 내용을 스스로 에게 묻고 답하며 는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봅시다.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활동은 무엇인가?

활동에서 나는 어떤 역할을 했는가?

어떤 과정이 있었는가?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은 무엇인가?

결과는 어떠했는가?

그 결과는 나에게 어떤 경험으로 남았나?


Step 2 . 나의 언어로 쓰기

나만의 생각이 담겨있나?

사실에 근거했나?

과정과 영향이 잘 나타나 있나?

과장하지는 않았나?

자기소개서 유의사항을 준수했나?

Tip!

Step 1 .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히 분석해보자!

자신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사례를 찾아봅시다.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 등을 들여다보며 활동의 동기, 과정, 노력 등을 꼼꼼하게 분석해봅시다.

Step 2 . 소리 내어 읽어보자!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 걱정인가요?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글쓰기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서류가 아닙니다. 현란한 미사어구는 필요 없습니다. 그래도 잘 읽히는 글이 좋겠죠? 자기 소개서를 쓴 후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읽다가 숨이 찬다거나, 어색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고쳐보세요. 중복 기술된 내용은 없는지, 일관성 있는지 살펴보며 여러 번 수정 하다보면 나를 잘 드러내는 자기소개서가 완성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체크포인트

Check Point 1. 단순한 학습방법 서술에서 벗어나자!

<사례>

() 쉬는 시간에 수학문제를 물어보는 친구에게 알려주다 보니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려면 완벽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2개의 수학문제집을 매일 1단원씩 풀며 완벽히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답안지를 확인하며 좀 더 쉽게 설명할 방안을 찾았습니다. ()

>> 학습방법만이 강조돼 있어 아쉽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 1번 항목에서 자주 발견되는 사례인데, 입학사정관들은 단순히 학습방법만을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교과 학습 발달 측면에서 교육활동 전후의 변화와 성취도, 학생의 능력과 태도가 궁금한 것입니다. 학습방법, 학습계획 등의 내용에서 벗어나 좀 더 깊이 학습할 수 있고, 사고할 수 있었던 방안을 제시해주길 바랍니다.

Check Point 2. 과정에 집중해 구체적으로 쓰자!

<사례 A>

() 과학탐구발표대회에 출전, 직접 실험을 설계하고 도출했습니다. 특정 재료에 따른 혈당수치변화를 관찰하고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의 성분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두부가 혈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글리신과 아르기닌이 혈중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데 직접적으로 작용했습니다. ()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은 더욱 중요합니다. 사례 A는 활동의 결과를 나열하는 데 그쳐 아쉽습니다. 실험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아이디어를 얻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실험은 어떻게 설계됐는지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한다면 지적 깊이를 더해가는 과정에 대해 명확히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례 B>

() 주기적으로 요양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드리며 즐겁게 해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자 어르신들께서 친손녀처럼 대해주셨습니다. 세상은 따뜻하다고 느꼈습니다. ()

>> 사례 B는 자기소개서 3번 항목에서 흔히 발견되는 사례로 느낀 점, ·발전한 점이 구체적으로 서술돼 있지 않습니다. 요양병원에 왜 방문하게 되었는지, 말벗이 되어드리며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그때 어르신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체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활동을 단순히 소개하는 데 그치지 말고 봉사를 통해 느낀 점, 본인이 성장할 수 있었던 역량을 보여 주세요. 그러면 지원자의 성품이나 인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heck Point 3. 지원 동기, 노력을 드러내자!

<사례>

마리 퀴리의 전기를 읽고 노벨상을 받는 저의 모습을 꿈꿔왔습니다. 노벨화학상과 물리학상을 받고 여성 최초로 팡테옹 신전에 묻힌 마리 퀴리를 존경하며 과학자의 꿈을 키웠습니다. ()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저는 새로 개발되는 기술을 분석하고 인류의 행복을 추구하는 제4차 산업혁명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 전자정보대학에 지원합니다.

>> 지원 동기가 추상적으로 표현돼있어 모집단위에 지원한 구체적인 동기는 알기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의 포부, 목표를 중심으로 기술해 지원자가 목표를 위해 고등학교 과정에서 노력했던 내용도 알기 어렵습니다. 입학사정관들은 고등학교과정에서 노력한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잠재력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지원 동기, 노력 과정을 깊이 있게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Point 4. 활동의 연계성을 확인하자!


<사례>

환경보호봉사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환경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수많은 종류의 동식물을 보고 구분하는 법을 배우고, 자연과 공존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

저는 포스터대회에 참가해 청소년 자살을 주제로 청소년 자살의 원인을 생각하고, 문제의 심각성과 예방법을 알림으로써 이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

영어동화창작동아리 회장을 맡아 한 학기 동안 두 편의 영어동화를 창작했습니다. ()

>> 활동 참여 사실만을 나열한 점이 아쉽습니다. 세 가지 활동의 연계성도 부족해 지원자의 캐릭터를 나타내기에도 무리가 있으며, 지원 전공과 관련이 있다고 보기에도 어렵습니다. 연관이 없어 보이는 활동도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에 따라 전공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살펴보고, 활동들 간의 연계성을 확인하세요. 한 항목에서는 물론 자기소개서 4개의 항목이 서로 연관돼있는 게 좋습니다.


Check Point 5. 상투적인 표현을 피하자!

<사례>

()‘피타고라스라는 수학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며 만든 수학교구를 동아리발표회 때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동아리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 활동 과정에서 기울인 노력과 결과가 상투적으로 기술된 점이 아쉽습니다. 배우고 느낀 점도 잘 드러나지 않았군요. 상투적인 문구나 추상적인 문구로는 입학사정관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긴 어렵습니다.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비슷한 활동을 하더라도 경험의 내용과 배우고 느낀 점은 다르기에 지원자 본인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쓰는 게 중요합니다. 상투적인 표현을 피하고, ‘만의 언어로 표현해야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드러나지 않는 지원자의 모습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출처: 경희대학교 입학처 2019학년도 수시 신입생 모집요강 /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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