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2020년 채용설명회 - 올해 1500여명 채용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한국전력공사] 2020년 채용설명회 - 올해 1500여명 채용

탑티어
조회수 886 2020-01-10




출처 : http://jobnjoy.com/portal/job/hotnews_view.jsp?nidx=382296&depth1=1&depth2=1








-서류 토익 700점 기본자격, “외국어 점수, 자격증 가점 부여”

-필기 점수 면접에도 반영, 집단‧개인 두 차례 걸쳐 면접 진행



2020년 한전 채용 계획 

채용시기

 상반기(3월), 하반기(9월) 공고 예정

모집분야

 사무, 기술(전기 ICT 토목 건축 기계)

모집인원

 대졸 신입 1250명, 고졸 250명

연봉

 약 3500만원



1500명. 8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0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서 한국전력공사가 밝힌 올해 채용 규모다. 한전은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철도공사(1550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원을 채용한다. 한전은 구직자들의 관심이 높아 메인무대에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서류 ‘자소서’ 적부 평가…외국어 자격증 가산점 부여

한전은 3월과 9월 상‧하반기에 나눠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순이다. 채용분야는 사무, 기술(전기 ICT 토목 건축 기계) 이다. 사무분야는 전공 및 학력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기술분야는 해당분야 전공자 또는 기사 이상 자격증 보유자만 지원할 수 있다. 기술분야 중 전기는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해야 한다. 전공은 관련 교과목을 전체 이수학점의 30%이상 이수해야 한다. 어학 성적은 사무, 기술 공통으로 토익 기준 700점을 기본자격으로 두고 있다. 한전은 지역인재(광주·전남)를 전체 채용인원의 24%까지 뽑는다.


서류전형에서는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의 적부를 평가하며, 외국어 점수와 자격증 보유자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한전은 서류전형에서 △한전 체험형 인턴(3~10%) △비수도권(2%), 본사이전지역인재(3%) △발명특허대전 입상자(서류전형 면제 또는 10%) △한전 전기공학장학생(서류전형 면제) 등에 가점을 주고 있다.


필기 “전공 15문제 중 9문제 이상 풀어야”

필기전형은 KEPCO형 직무능력검사와 인성검사로 나눠 진행한다. 각 지원 분야별로 5가지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공통으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고 사무분야는 △자원관리능력 △정보능력을, 전기분야는 △자원관리능력 △기술능력(전공)을 그 외 분야는 △정보능력 △기술능력(전공)을 평가한다.

사무분야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50문항을 풀고, 기술 분야는 NCS 40문항 외에 전공 15문항을 푼다. 김승현 한전 인사처 인재채용부 대리는 “전공은 관련 자격증 기사 필기 수준으로 출제 된다”고 말했다. 한전은 전공 15문제 중 9문제를 풀지 못하면 과락 처리한다. 인성검사는 심층 인성검사로 태도, 직업윤리, 대인관계능력 등 인성 전반을 평가한다.


필기 점수 면접에 반영…‘직무면접에서 꼬리 질문 이어져’

면접전형은 직무면접과 종합면접으로 나눠 진행된다. 직무면접은 전공 구술 면접으로 지원자 3~4명이 1개 조로 30분간 치른다. 자소서를 바탕으로 전공지식과 한전 관련 질의·응답이 이뤄진다. 한전은 필기전형 결과를 직무면접에 반영한다. 면접(100점)과 직무능력검사(50점)를 합산해 평가한다.

김 대리는 “직무면접은 단골 면접 질문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며 “답변에 대한 꼬리 질문이 이어져 관련 내용을 완벽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면접은 1인 개별면접으로 약 15분간 △조직적응 △대인관계 △업무수행을 위한 태도 △매너 △직업관 등의 기본 역량을 검증한다. 종합면접에는 ‘본인이 참여해 수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경험에 대해 말해 달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을 만족하게 해야 했던 경험이 있다면 말해 달라’ ‘학업 이외에 시간이나 노력을 열정적으로 투자해 본 경험에 대해 말해 달라’ ‘팀 프로젝트의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던 도중,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작은 오류가 있음 본인만 확인했다. 오류를 수정하게 되면 기한을 맞추지 못하는데 어떻게 하겠나’ 등의 질문이 제시된다. 


김 대리는 “회사 경영평가 보고서가 해마다 발표된다. 한전의 한해 이슈를 정리한 자료다. 면접 전에 꼭 읽어보길 권한다”고 말했다. 한전 대졸 신입사원 초임 연봉은 약 3500만원이며, 근무지는 나주 본사를 포함해 전국 지사다.



한전 채용설명회 현장 QnA


나이가 많으면 합격이 힘든가

“모든 전형은 블라인드로 치러진다. 나이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입사 동기 중 42살이 있다.”


학점이 4.5기준 3.5가 조금 넘는다. 서류 탈락 가능성이 높나

“학점은 블라인드 처리된다. 전혀 고려사항이 아니다.”


봉사활동, 인턴, 교환학생 취업에 유리한가

“단순 경험이 많은 것보다 본인이 어떤 경험을 했고, 이를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과를 나와야 취업에 유리한가

“특정학과라고 가산점을 받지 않는다. 다만 직무면접에서는 본인이 전공한 전공이 직무 관련성이 있다면 유리할 수는 있다. 다른 전공이라도 해당 직무 능력을 갖추면 된다.”


기술 분야 전공시험은 어떤 수준인가

“해당 전공의 기사 자격증 필기 수준이다.”


인성검사에서 떨어지게 될 수도 있나. 선호하는 특정 인성이 있나

“인성검사로 떨어질 수도 있다. 그렇다고 특정하게 선호하는 인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한전 인재상을 참고하길 권한다.”


면접에서는 무엇을 어필해야 하나

“본인이 살아온 인생을 돌이켜 보고, 사소한 경험이라도 그 경험에서 얻는 것을 이야기하면 좋다. 카페에서 아르바이트했다면 고객을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을 것이다. 그 부분을 강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