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대입자소서 유사도 검증 시스템에 대해서 파헤쳐 보자!
안녕하세요
국내1위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 탑티어 관리자 입니다.
8월들어 저희 서비스로 고3 학부모님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녀의 미래가 달린 사안이다보디 걱정도 많으시고
특히 자소서 작성에 있어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신듯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작년과 다르게 어머님들보다 아버님들께서 문의하시는 비율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ㅎㅎ)
저희 탑티어에서는 이런 점을 해소하기 위해 Q&A형식으로 고객님들께서 알고 계시면 유용한 정보를 남겨드립니다.
Q) 대입 자소서 유사도 검증이라는 것이 뭔가요? 탑티어에서 첨삭받으면 이런 문제가 없나요?
저희 아이의 생기부를 보셔야하지 않나요?
A) 유사도 검증 시스템이란 대교협에서 모든 대학의 자소서와 교사추천서를 대학으로부터 받아 비교분석하여 허위 자소서를 가려내는 시스템을 지칭합니다.
정도에 따라 위험수준을 위험단계(Red) / 의심단계(Yellow) / 유의단계(Blue) 총 3개로 구분합니다.
Red 및 Yellow 단계에 있는 학생의 경우 유선확인, 심층면접 등의 다단계 재검증 과정을 거치게 이를 통해 자소서의 허위, 대필, 표절이 드러나는 경우 불합격 처리됩니다.
우리 아이의 자소서가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경우 부모님들의 마음이 편치는 않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유사도 검증 시스템에서 비교군에 등록되는 경우의 수를 몇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사도 검증은 유사어와 동의어의 이용 패턴 뿐만 아니라 유사한 소재(에피소드)를 비교하게 됩니다.
1) 인터넷(대입카페 등)에서 합격자소서라고 공개된 내용을 보고 그 일부를 따라한 경우.
-> 이 경우 기존 자소서가 이미 유사도검증테스트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2) 보안이 검증되지 않은 대입카페 또는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의 초안을 첨삭받게 되는 경우
-> 간혹 신뢰할 수 없는 블로그 또는 인터넷카페 등에서 첨삭을 진행한 경우가 있습니다.이미 완료된 첨삭 의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조금만 수정하고, 또는 비슷한 소재를 타 학생들의 자소서에 재사용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유사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자소서 대필 업체에 의뢰한경우
- > 몇몇 대치동에 위치한 고가의 입시컨설팅 업체의 경우 생기부를 보고 초안을 찾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생기부의 내용만을 가지고 초안을 뽑아낸다 한들 결국 같은 패턴으로 초안의 내용을 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생기부를 맡기는 순간 이미 대필성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위험합니다. 또한 생기부에는 없는 학생만의 진정성있는 경험 및 느낀점을 누락하게 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4) 온라인 상의 유사도 검증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 > 온라인에서 무료 또는 일부 금액을 지불하고 유사도 검증 시스템을 구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상 검증 시스템을 이용함과 동시에 자신이 입력한 자기소개서가 해당 온라인의 데이터로 저장되어 타자소서의 비교군으로 전락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본인의 자소서가 온라인에 유출되는 보안상 위험한 부분이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유사도 검증을 대교협 처럼 할 수 있는 업체는 절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교협에는 각 대학들에서 취합한 자기소개서가 누적되고 있기때문에 사설 온라인상의 비교 데이터와 같을 수 없기 때문엡니다.
저희 탑티어 서비스는 지난 5년간 불법 대필을 근절 시키고 페이퍼 시장의 첨삭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에디터의 첨삭 결과본을 내부 관리팀에서 몇차례에 걸쳐 확인하는 과정을 정밀 프로세스화 하여 전문적인 첨삭 서비스 제공에 힘써왔습니다. 그 결과 대입 유사도 관련된 이슈는 서비스 오픈 이후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을 작성하기 앞서 학생과 학부모님께서 머리를 맞대어 학생의 고3 생활을 카테고리별로 키워드화 하신 후, 시나리오식 작성방법으로 초안을 작성하시고 탑티어의 꼼꼼한 첨삭을 받으신다면 유사도 검증 따위는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상으로 최근 많은 문의가 접수되고 있는 유사도 검증 시스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