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티어 생기부] 2024 중앙대학교 생기부 세특 작성 방법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탑티어 생기부] 2024 중앙대학교 생기부 세특 작성 방법

운영자
조회수 565 2023-07-27

[탑티어 생기부] 2024 중앙대학교 생기부 세특 작성 방법







목차







중앙대 인재상




「다빈치형 창의인재」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창의역량과 융합적 전공지식을 갖춘 인재


다빈치형 창의인재는 (1C+5C) 를 가지고 있습니다.

  • Cultural Imagination 문화적 상상력
  • Creativity 창의 역량
  • Communication 소통 역량
  • Challenge 도전 역량
  • Credibility 신뢰 역량
  • Convergence 융합 역량





중앙대 철학



중앙대학교가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읽고 한번쯤 생각해본다면 중앙대를 들어가고 싶은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 교육이념 -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대학의 교육이념으로 한다. 의와 참의 정신은 중앙대학교 교육목적과 목표의 원천으로서 진리를 탐구하고 실천적 참여봉사를 통해 사회정의를 구현하고 나아가 국가와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사랑하는 아들 딸들은 자신을 위해서 굳세고 용감하고 어질고, 지혜롭고 착하며 가정에서는 좋은 부모님께 효성 있는 자녀가 되고 나라에는 충성스런 일꾼이 되고 세계에는 평화의 사도가 되어주기를 주야로 기도하고 힘들여 노력할 것이며 더불어 그렇게 되리라고 깊이 믿는 바이다. 나의 이념인 의에 죽고 참에 사는 정신으로 나라에 영구히 빛나는 태양과 항상 목마르지 않는 영원한 생명수가 되기를 기도하는 바이다“

임영신 박사 "중대는 영원한 생명"에서 1963.5.22



- 교육목적 -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5가지 인재상인 자율적 교양인, 실용적 전문인, 실험적 창조인, 실천적 봉사인, 개방적 문화인으로 교육목표를 구체화하였다.


- 교육목표 -

중앙대학교의 교육목표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교육목적을 구체화하였다.
교육목표는 교육이념인 의와 참의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진리탐구의 정신을 지닌 인재상으로 자율적 교양인, 실용적 전문인, 실험적 창조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사회정의 구현을 위해 실천적으로 참여 봉사하는 인재상으로 실천적 봉사인, 개방적 문화인으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교육목표는 각 학문단위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편성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중앙대 학생부 종합 전형 종류


학생부 종합 전형이란?

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교 교육 기반의 평가 방식입니다.

2024 학생부종합전형에 세부 종류는 CAU융합형인재, CAU탐구형인재, CAU어울림, 기회균형 이렇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세부사항 및 특기사항 쓰는 법

중앙대학교의 인재상이 가진 역량

  • Cultural Imagination 문화적 상상력
  • Creativity 창의 역량
  • Communication 소통 역량
  • Challenge 도전 역량
  • Credibility 신뢰 역량
  • Convergence 융합 역량

의 키워드들을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부분에 어떻게 적어보면 좋을지
예시를 간단하게 제시해드리겠습니다!



한국사: 자신의 주변 환경과 역사적 사실을 연결하여 과거 사람들의 삶과 가치관을 상상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당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현대의 가치와 문제와 연결시켜 사회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발휘합니다.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의 개념을 다룰 때,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활용하여 현실 세계의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고, 확률적 상황을 구체화하여 사회 현상과 관련시켜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영어: 다양한 영상 자료와 문학 작품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고, 실생활에서 영어 표현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글 쓰기와 발표 활동에서 창의적인 문항과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언어적인 재료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수학: 수학 개념과 이론을 코딩과 연계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접근을 갖추고 있습니다. 복잡한 방정식과 함수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활용하여 현실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책을 발전시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과학 - 통합과학: 토론과 탐구 활동에서 주체적으로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과학적 쟁점에 대한 토론에서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전달하며,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례와 사고과정을 바탕으로 결과를 설득적으로 제시하는 소통 능력을 보여줍니다.

생활과 윤리: 윤리적 쟁점에 대한 토론에서 적극적으로 발표하며,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이어나가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회 문제에 대한 주장과 해결책을 동서양 사상을 근거로 제시하며, 타인과의 토의를 통해 협력적인 소통과 의견 교환을 진행하는 자세를 보여줍니다.



과학 - 물리학1: 미적분을 활용하여 과학적 쟁점을 해결하는 도전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려운 개념과 방정식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데에 두려움 없이 도전하며,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는데 주도적으로 노력합니다.

과학 - 지구과학1: 지구과학 관련 탐구 활동과 토론에서 어려운 개념과 현상을 극복하려는 도전적인 자세를 보여줍니다. 실험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고, 복잡한 현상을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며, 과학적 증거를 토대로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도전적인 태도를 보여줍니다.



한국사: 역사적 사실 외에도 항상 신뢰성 있는 정보와 사례를 사용하여 주장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타당하게 논증합니다. 탐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논의에서 신뢰를 얻습니다.

수학: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다룰 때,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수학적 논증과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항상 정확성과 타당성을 강조합니다.





첨삭의 장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대학에 합격하는 것에 도움되는 방식입니다.

1. 첨삭을 함으로써, 자칫 다른 학생들과 유사하거나 비슷한 세특이 되어 특성이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일단 문서 툴(한글, word)로는 확인 하지 못하는 국문 문법 혹은 단어 선택을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3. 단지 결과적인 부분이 아닌 그 과정에서 학생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지, 어떤 역량을 보여주고자 하는지가 드러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과목별로 서로 다른 내용이 적혀 있을 수 있는데, 이 내용들이 모두 한 진로, 하나의 전공으로 흘러가는 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입시 전문가의 첨삭으로 입학사정관 눈에 맞는 세특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탑티어는 10년이상 대입 자기소개서 및 서류를 첨삭해온 대입 전문 업체입니다.
자기소개서와 세특, 행특에서 어필하고 보여줘야하는 점은 완벽히 일치합니다.

기존 자기소개서 작성이 있던 시기에도
생기부의 내용과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다르면 불합격이 나타날만큼
두 문서가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했기 때문입니다.

학생이 자신의 직업 및 진로를 위한 노력과 능력 향상을
자기소개서 보여주는지, 세특으로 보여주는지의 차이일 뿐
기능과 역할은 그대로 입니다.

수시 및 학종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이미 정해진 성적외에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은 세특밖에 없습니다.

직접 첨삭하시는 것도 좋지만,
대한민국 최상위 대학을 출신이며.
대치동과 같은 입시 전문 경험이 있는 에디터(첨삭자)에게
첨삭을 받으시는 것은 분명한 도움이 됩니다.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서 글을 바라보고
특정 키워드와 맥락을 맞추는 것은
글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첨삭 전문가에 맡기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