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티어 생기부] 2024 성균관대학교 생기부 세특 작성 방법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탑티어 생기부] 2024 성균관대학교 생기부 세특 작성 방법

운영자
조회수 559 2023-07-28

[탑티어 생기부] 2024 성균관대학교 생기부 세특 작성 방법








목차







성균관대 인재상




성균관대학교의 인재상인 교양인・전문가․리더를 기반으로 △글로벌 △자기주도성 △기업가정신 △융합 △시민의식 등 5대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균관대 철학



성균관대학교의 교시, 건학이념을 읽고 한번쯤 생각해본다면 성균관대를 들어가고 싶은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교시 - 인의예지(仁義禮智)

성균관대학교의 교시(학교의 기본 교육 방침)인 仁義禮智는 유교의 근본정신을 말해 주고 있는 기본개념이며, 인간이 본래적으로 가지는 마음과 행동과 옳음과 슬기의 본질을 나타내 주고 있는 4가지 덕목이다. 이것은 모두 인간의 마음은 착하다는 性善的 본질을 말해 주고 있는 것으로 교육은 결국 이 성선적 마음의 본질을 열고 싹트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仁은 사랑이다. 마음의 바탕이요, 본질이다. 인간은 이 본질이 있음으로 해서 모든 가치를 추구 형성해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義는 옳음이다. 모든 생각과 행동의 기준이요, 표준이다. 또 마땅함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륜 도덕의 당위성을 부여하는 인간의 사명적 소재를 분명히 해주고 있는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禮는 실천이다. 사랑을 실천하고 옳음을 실천하고 윤리도덕의 인간질서를 생활로서 실천하는 실천력이다. 그러므로 禮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구체적 표현이요,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모든 가치덕목은 바로 禮의 실천을 통해 실제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智는 슬기이다. 옳고 그름을 판별할 줄 아는 슬기, 곧 지적 능력을 말한다. 진리탐구도 이 지적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가능한 것이요, 올바른 가치관의 통찰력도 이 지적능력이 있음으로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곧 이 지적 능력의 계발로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는 인간의 길을 열어줌에 있다고 하겠다.


건학이념 - 수기치인(修己治人)

성균관대학교는 인간의 존엄성을 토대로 자기 완성과 인류평화의 달성을 목표로 하는 修己治人의 儒敎精神을 건학이념으로 하고 있다. 유교정신은 현실생활에 있어서의 實踐道德과 철저한 人本主義 思想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인격도야와 학문연마를 통하여 人倫大道를 밝히고 인류공동의 理念具現에 공헌할 수 있는 國家棟樑의 人材를 길러내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은 인간이 타고난 天賦의 德目을 계발해서 참되고 착하고 아름다움에 기본을 둔 올바른 價値觀을 정립하는데 기여해야 하며 인간에게 부여된 역사적 사명의 자각에서 빛나는 내일을 향하여 새로운 문화의 창조에 기여해야 한다. 교육은 또한 인간이 지닌 특성을 열어주고 최대한으로 북돋아 주어서 自己完成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政治·經濟·文化 등 각 분야에 걸쳐 균형된 발전을 기약하고 진정한 삶의 指標와 社會正義의 소재를 천착(穿鑿) 확인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전인류가 함께 지향하고 있는 理想社會 建設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것이 본교의 교육지침이자 이념이며, 유교사상의 근본정신이다.





성균관대 학생부 종합 전형 종류


학생부 종합 전형이란?

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교 교육 기반의 평가 방식입니다.

2024 학생부종합전형에 세부 종류는 계열/학과모집, 과학인재, 기회균형/정원외 특별, 특성화고졸재직자 로 총 4가지로 분류됩니다.







세부사항 및 특기사항 쓰는 법


성균관대학교 인재의 핵심 역량

  • 자기주도성
  • 글로벌
  • 시민의식
  • 융합
  • 기업가정신
  • 인성

성균관대학교의 학생성공역량은 대학 인재상인 교양인・전문가․리더를 기반으로
△글로벌 △자기주도성 △기업가정신 △융합 △시민의식 등 5대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을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부분에 어떻게 적어보면 좋을지 예시를 간단하게 제시해드리겠습니다!



<자기주도성>

영어: 주어진 과제를 스스로 분석하고, 관련 도서와 자료를 찾아가며 능동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학업 외에도 자발적으로 영어 회화 모임에 참여하여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글로벌>

영어: 영어 수업에서 영어권 국가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습관을 이해하고, 원어민이 사용하는 실생활 표현을 학습하여 글로벌 시민으로서 다양한 문화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시민의식>

과학: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고려와 해결책을 제시하며, 지구 생태계에 대한 책임과 시민의식을 발휘하였습니다.ㄴ



<융합>

수학: 미적분 수업에서 코딩에 관심을 갖고, 수학 개념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학적 사고와 컴퓨팅적 사고를 융합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업가정신>

확률과 통계: 무역분야로 진로를 설정하는 학생으로서, 본인이 수행한 통계 분석 활동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의 추천 알고리즘을 탐구하였으며, 현대 사회의 경제적 문제를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였습니다.



<인성>

한국사: 역사적 사실 외에도 당시 사람들의 삶에 공감하고자 노력하여 개항 이후 열강의 경제 침략으로 나타난 변화와 근대 문물 수용으로 나타난 우리나라의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며, 자신의 여행 경험과 연결하여 지리적, 역사적 사고와 인성적 사고를 융합하여 공유하였습니다.




이런 예시들을 참고할 때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예를 들어 바로 위에 적은 인성 부분을 보여주는 한국사 세특에서
열강의 경제 침략으로 나타난 "어떤 변화"와 근대 문물 수용으로 나타난 "어떤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였는지 구체적인 명사를 집어넣어 신뢰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세특에 쓸 내용이 많다면 구체적인 명사들을 생략하고 면접때 구체적인 질문이 들어오면 대답할 수 있을 정도로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500자씩 밖에 안 되기 때문에 글자 수 분배를 잘 해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첨삭의 장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대학에 합격하는 것에 도움되는 방식입니다.

1. 첨삭을 함으로써, 자칫 다른 학생들과 유사하거나 비슷한 세특이 되어 특성이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일단 문서 툴(한글, word)로는 확인 하지 못하는 국문 문법 혹은 단어 선택을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3. 단지 결과적인 부분이 아닌 그 과정에서 학생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지, 어떤 역량을 보여주고자 하는지가 드러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과목별로 서로 다른 내용이 적혀 있을 수 있는데, 이 내용들이 모두 한 진로, 하나의 전공으로 흘러가는 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입시 전문가의 첨삭으로 입학사정관 눈에 맞는 세특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탑티어는 10년이상 대입 자기소개서 및 서류를 첨삭해온 대입 전문 업체입니다.
자기소개서와 세특, 행특에서 어필하고 보여줘야하는 점은 완벽히 일치합니다.

기존 자기소개서 작성이 있던 시기에도
생기부의 내용과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다르면 불합격이 나타날만큼
두 문서가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했기 때문입니다.

학생이 자신의 직업 및 진로를 위한 노력과 능력 향상을
자기소개서 보여주는지, 세특으로 보여주는지의 차이일 뿐
기능과 역할은 그대로 입니다.

수시 및 학종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이미 정해진 성적외에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은 세특밖에 없습니다.

직접 첨삭하시는 것도 좋지만,
대한민국 최상위 대학을 출신이며.
대치동과 같은 입시 전문 경험이 있는 에디터(첨삭자)에게
첨삭을 받으시는 것은 분명한 도움이 됩니다.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서 글을 바라보고
특정 키워드와 맥락을 맞추는 것은
글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첨삭 전문가에 맡기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