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티어 생기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세특 작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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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티어 생기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세특 작성 방법

운영자
조회수 16441 2023-08-08

[탑티어 생기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세특 작성 방법






목차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관련 정보



- 학과 개요 -
미디어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롭게 창출되는 여러 응용 분야를 다루는 학과입니다. 미디어학과는 멀티미디어와 정보통신 및 정보보호를 포괄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실무 능력이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위한, 정보통신에 의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전문인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학과 특성 -
21세기는 신문, 방송,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가 융합하는 ‘미디어 빅뱅’의 시대로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매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1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통해 자기의 생각과 콘텐츠를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급속히 팽창하는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융합형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융합형 인재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예술적 감각과 기술력, 생산된 콘텐츠를 홍보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비지니스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로 미디어콘텐츠학과는 미디어빅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인문학적 상상력, 사회과학적 분석력, 예술적 창조력과 경영능력을 고루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21세기 미디어와 콘텐츠 시장을 주도할 멀티 태스크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주요 교육과정은 뉴미디어트렌드, 미디어경영, 미디어경제학, 미디어글쓰기, 미디어기호학,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마케팅세미나, 미디어문화산업정책론, 미디어문화연구, 미디어발달사, 미디어조사방법론,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미디어콘텐츠산업론 등이 있습니다.

- 흥미와 적성 -
소통에 대한 중요성과을 알고 관심이 있으며 통찰력, 예술적 감각, 경영 능력에 대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창의적 표현, 효율적 전달에 대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 진로 탐색 활동 -

  • 미디어학 관련 신문 구독 - 미디어학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미디어학 배우기 체험활동 - 미디어학 관련 캠프, 미디어학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미디어학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미디어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진학 시 진출 분야



  • - 마케터 : 마케팅 전문업체, 일반 기업체 마케팅팀

  • - 기업 및 산업체 : 일반 기업체, 국내 및 해외 기업의 미디어 관련 분야

  • - 학계 및 연구기관 : 미디어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미디어 콘텐츠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연구기관

  • -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한국영상자료원, 한국문화진흥주식회사 등 미디어ㆍ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 - 관련 직업들 : 공예원 , 만화가 , 시각디자이너 , 애니메이터 , 웹디자이너 , 인테리어디자이너 , 일러스트레이터 , 제품디자이너 , 캐릭터디자이너 , 컬러리스트 , 귀금속및보석세공원, 산업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기획자, 광고, 및, 홍보사무원, 광고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신발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능강사, 예체능계열교수, 자동차디자이너, 제조분야, 기술기능계, 강사, 조명디자이너, 주얼리디자이너, 출판물편집자, 캐릭터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포장디자이너, 학예사(큐레이터), 한지공예가, 홍보전문가, 휴대폰디자이너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진학에 도움이 될 고교과목 추천



국어와 영어 일반 선택 전체가 이수 대상 과목입니다. 또한, 사회과학 계열의 특성상 수학 교과를 매우 중요시하며,
수학 1, 수학 2,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목이 관련이 있습니다. 사회 교과의 일반 선택 중 경제, 정치와 법,
사회 - 문화를 공부하면 도움이 되고, 생활 - 교양 과목에서는 일반 선택의 논리학, 논술 과목이 관련성을 갖습니다.



- 진로 선택 과목 추천 -
[기초] | 기하, 경제 수학 [탐구] 사회 문제 탐구, 여행 지리 [생활 교양] 제2 외국어(선택)
[체육 예술] |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감상과 비평 등


출처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진로진학과연계한과목선택가이드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관련 세특 주제 및 예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와 관련된 세특 주제를 같이 찾아봐요!

"메이저맵"이라는 대학진학정보 사이트가 있는데 이 사이트의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봅시다.


출처 - MAJOR MAP 싸이트



이제 이 키워드들 중 흥미로우면서 교과목과 연계될 수 있는 키워드들을 골라봅니다.
여기서는 "멀티미디어", "다매체", "스마트미디어", "기획력", "하이퍼미디어", "대본", "예능", "콘텐츠", "평생교육", "융합물" 등으로 키워드와 교과목 접합시켜 볼 수 있겠네요.

꼭 위에 키워드가 아니어도 좋아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연관 단어들도 자유롭게 교과목과 접합시켜볼 수 있어요!




세특 예시



예를 들어보자면 이렇게 적어볼 수 있습니다!



국어 :

블로그 및 웹툰 작성으로 텍스트 구조와 흐름 조절 능력 향상. SNS 캠페인과 영상 자막 번역으로 언어 다양성과 문화 전달 중요성 이해. 미디어 도서 해석과 영화 비평을 통한 독해력 향상과 비평적 사고력 강화. 영화 시나리오 작성과 문학 작품 분석을 통한 문학적 소양과 표현력 향상.



수학 :

미디어 데이터 분석으로 함수 그래프 해석과 영상 제작의 수학적 모델링 능력 강화. 시청률 데이터와 소셜 미디어 분석으로 추이 예측 능력 향상 및 데이터 시각화 기술 습득.



영어 :

미디어 프로그램 논의로 원활한 의사소통 강화, 발표 및 설득 능력 향상. 미디어 기사 번역과 영어 자막 추가로 전문 용어 이해력 향상 및 다양한 컨텐츠 번역 능력 강화.



한국사 :

한국사 사건과 인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 이슈를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함. 20세기 한국 역사에서 발생한 지역 갈등을 조사하고, 과거 사례를 통해 현재의 사회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함.



생활과윤리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와 관련하여 대중문화 현상을 사회적으로 분석하고,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조사하여 문화 콘텐츠의 유행 요인을 해석함. 유명한 SNS 캠페인 사례를 분석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의 중요성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설명함.



화학 :

화학적 실험을 통해 화학 원리와 개념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화학 반응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함. 식품 첨가물 분석을 통해 화학 반응 원리와 안전성을 검토하고, 화학적 분석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해석함.




위 세특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가장 좋은 건 여러분들의 내적 흥미에서 우러나온 주제예요! 내적 흥미를 동반한 주제는 해당 활동을 해나가는데 있어 정말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이기 때문이죠! 다른 것보다도 좀 더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첨삭의 장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대학에 합격하는 것에 도움되는 방식입니다.

1. 첨삭을 함으로써, 자칫 다른 학생들과 유사하거나 비슷한 세특이 되어 특성이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일단 문서 툴(한글, word)로는 확인 하지 못하는 국문 문법 혹은 단어 선택을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3. 단지 결과적인 부분이 아닌 그 과정에서 학생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지, 어떤 역량을 보여주고자 하는지가 드러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과목별로 서로 다른 내용이 적혀 있을 수 있는데, 이 내용들이 모두 한 진로, 하나의 전공으로 흘러가는 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입시 전문가의 첨삭으로 입학사정관 눈에 맞는 세특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탑티어는 10년이상 대입 자기소개서 및 서류를 첨삭해온 대입 전문 업체입니다.
자기소개서와 세특, 행특에서 어필하고 보여줘야하는 점은 완벽히 일치합니다.

기존 자기소개서 작성이 있던 시기에도
생기부의 내용과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다르면 불합격이 나타날만큼
두 문서가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했기 때문입니다.

학생이 자신의 직업 및 진로를 위한 노력과 능력 향상을
자기소개서 보여주는지, 세특으로 보여주는지의 차이일 뿐
기능과 역할은 그대로 입니다.

수시 및 학종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이미 정해진 성적외에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은 세특밖에 없습니다.

직접 첨삭하시는 것도 좋지만,
대한민국 최상위 대학을 출신이며.
대치동과 같은 입시 전문 경험이 있는 에디터(첨삭자)에게
첨삭을 받으시는 것은 분명한 도움이 됩니다.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서 글을 바라보고
특정 키워드와 맥락을 맞추는 것은
글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첨삭 전문가에 맡기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