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유사도 검증 과정 -1000대 기업/1만건 첨삭 탑티어

유사도 검색 시스템 & 유사도 검증,
그것이 궁금하다 !

유사도 검사에 대해 알아보자 !

안녕하세요

바람직한 자소서 첨삭 서비스 탑티어입니다.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시고 염려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유사도 검색/검사/검증’입니다.

유사도 검증에 걸리면 ‘0’점 처리, 불합격 또는 입학 취소가 될 수 있다고 하니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유사도 검색 시스템’과 ‘검증 절차’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소문에 의한 잘못된 정보교환으로 혼란스러워하는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에 따라 탑티어는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고 불필요한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입 자소서 ‘유사도 검색 시스템’‘검증 절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유사도 검색 시스템

대입 자소서의 ‘유사도 검색 시스템’이란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에서 표절, 대필(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을 확인하기 위한 일종의 검증 시스템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운영하는 모든 대학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유사도 검색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대학교마다 학교 자체 유사도 검색 시스템을 추가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연세대학교 유사도 검증 방법

각 대학들은 매년 모집기간 후 지원자의 자소서를 대교협에 업로드하고

대교협은 각 대학이 제출한 자소서와 지난 3년간의 누적 자료, 웹 검색까지 포함하여 유사도 검색의 비교대상군을 마련합니다.

따라서 한 지원자의 자소서는 같은 대학 지원자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 지원자의 자소서 그리고 과거 3년 동안 제출된 자소서와도 비교됩니다.

단, 수험생 한 개인의 정보는 고유한 코드를 가져 본인의 다른 대학 지원 자소서 또는 (재수 등의 이유로) 지난 제출 자소서와는 비교하지 않습니다.


각 대학의 자소서 제출이 완료되면 대교협에서 일괄로 유사도를 검색하여 그 결과를 각 대학에 제공합니다.

이때 대학에 제공되는 검색 결과에는 비교대상이 되는 지원자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지원학년도, 지원대학, 이름, 출신 고교 등)

유사도 검색 결과는 지원자 각 개인마다 비교대상에 대한 유사도 정도에 따라 위험, 의심, 유의 3수준으로 구분됩니다.

대교협 자기소개서 유사도 수준

유사도 검증 과정

대교협 유사도 검증 일반 절차

각 대학은 지원자의 자소서 유사도 검색 결과에 따라 검증 절차를 실시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유사도 검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참조> 유사도 검색 시스템에 따라 유사도가 일정 비율 이상 발견되면 지원자에게 해당 내용에 대한 소명의 기회를 주어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라 유선확인, 현장실사, 본인확인, 교사확인, 심층면접 등을 통해 다각도, 다단계의 검증 절차를 실시합니다.

연세대학교 유사도 검증 절차

이외 학교별로 유사도 검증 절차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필요 시, 지원 예정 대학교 입학처에 자세히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고려대 유사도 검증 절차 서울과기대 유사도 검증 절차

이러한 모든 절차를 통과하여 최종합격으로 입학하였다 하더라도 사후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표절이나 허위 사실 기재가 확인되면 합격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유사도 비율이 높게 나오는 가장 흔한 경우는 합격 사례나 예시를 보고 베껴 쓰거나 유사하게 작성한 때라고 합니다.

글쓰기가 익숙한 경우라 하더라도 대학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주어진 문항의 내용을 중심으로 제한된 글자수 안에서 쓴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힘들고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대한민국 고등학교에서 하는 활동이나 고교재학 중의 경험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지요.

때문에 대입 자소서의 내용이 학생들마다 유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활동이나 경험이 비슷하다고 배운 점이나 느낀 점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배우고 느낀 점’이니까요.

따라서 잘 쓴 자소서를 읽고 참고를 할 수는 있으나 베껴 써서는 안 됩니다.
또한 소재가 좋다고 하여 사실과 다르게 없는 경험을 만들어 써서도 안 됩니다.


탑티어에서 첨삭하면 유사도 검색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탑티어는 고객님 초안을 바탕으로 첨삭 전문 에디터가 꼼꼼하게 1:1 첨삭을 합니다.

문항간 개연성은 물론 전체 구성과 문단, 문장, 구절 그리고 단어까지 고려하여 가장 완성도 높은 첨삭본으로 수정해드립니다.

더불어 초안에 대한 평가와 함께 첨삭 방향, 필요 시 앞으로 보완할 점까지 제공합니다.
탑티어 첨삭서비스 오픈 이래 다년간 전문적인 첨삭과 철저한 관리로 대입 유사도 관련 이슈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고객님만의 초안은 유사도 검색 시스템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객님 자신의 소재로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배우고 느낀 점’만 있다면 나머지는 탑티어에 맡겨주세요.

이제 앞으로는 대입 자소서의 대교협 유사도 검색 시스템과 검증 절차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혼동이 없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탑티어 상담전화 0505-365-7382 (365일 첨삭빨리)로 문의 전화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