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및 학생부종합전형 정보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2023년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및 학생부종합전형 정보

운영자
조회수 3450 2022-08-18

2023년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및 학생부종합전형 정보





목차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정보 및 분석

서울시립대는 23년 수시 학생종합전형의 모든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필수가 아닌 선택이니, 그 정보를 명확히하시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기부만으로 보여주지 못하는 강점이나 역량이 있을 수 있어 자기소개서라는 정성적 평가 도구를 사용합니다.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자세한 내용으로 학생의 역량과 노력의 정도, 학교에 지원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어 자기소개서가 있는 경우 평가에 도움이 됩니다. 생기부가 우수하다면, 반드시 적을 필요는 없겠지만, 여전히 어필하고 싶은 경험이 있다면 생기부 내에서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문항 TIP

2023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1번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 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율 층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 ,500자 이내)
*경정고시 출신자는 종학교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기간의 경험 기술



자소서 작성 TIP : 관심사를 다양한 과목에 연계하거나 호기심을 확장해가는 과정을 서술
핵심내용 : 진로와 관련한 노력, 학습경험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

학생부 선택 :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경력, 독서 활동 위주

학교생활기록부에 객관적 사실로 기재되어 있는 활동을 지원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경험하였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고등학교 생활에서 학생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활동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고 가짓 수도 많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활동 경험 가운데 지원자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지원자가 어떠한 활동적 특징을 보여주는 학생인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결국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어떠한 활동이라도 1번 문항의 소재로 기술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활동 경험을 부각하느냐에 따라 지원자의 모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번 문항의 소재는 다양한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교과 수업시간, 수행평가과정, 교내 대회 준비 과정, 동아리활동 과정, 전공과 관련된 독서활동 과정 등 고등학교 내의 활동에 해당하는 것이라면 어느 것도 좋습니다. 각 과정에서 마주치는 학업과 관련한 논리적 모순관계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노력을 수행하였는지 보여주세요. 그렇다고 과도하게 어려운 학문적 이론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해서 자신만의 관점에서 다양한 적용사례를 살펴보다 발생한 논리적 충돌을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보여줌으로써 해당 학문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울시립대를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집단

위별 인재상’입니다. 입학처 홈페이지와 수시 모집요강에 공지하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반드시 참고하여 1번 항목의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적인 지표만으로 우열을 구분하는 전형이 아닙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개별적 특성을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대학과 지원한 학부・과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 판단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각 학부・과에 이러한 특성이 있는 학생이 입학하면 좋겠다는 의미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설정했습니다. 인재상은 키워드 중심으로보시면 접근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인재상에 문제해결력이라는 표현이 있다면 고등학교 생활 중에서 자신이 경험한 활동 중 어려움이나 문제상황이 발생 했을때 노력하여 해결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은 평가 과정에서 평가 기준의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에서 강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는 점을 입학사정관에게 어필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것은 고교에서의 학업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대학 전공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을까요?

관심 학문영역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아는 학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은 자신의 전공으로 삼을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여줌으로써 어려운 대학 공부도 잘 이겨낼 수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 성적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을 충족하기 위한 학업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입학사정관에게 준비된 대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많은 활동 경험을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활동 2~3가지를 잘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를 통해 입학사정관은 지원자의 대학생활을 예측하여 지원한 학부・과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 학생인지 평가합니다. 화려한 활동과 남들이 하기 어려운 독특한 경험을 강조할 필요도 없습니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이지만 자신만의 것으로 어떻게 소화했는지를 입학사정관은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지원하는 학부・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울시립대가 제시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기반으로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경험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2023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2번





고등학교 재학 기간나중 타인과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룰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 검정고시 출신자는중학교졸업 후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준하는 기간의 경험 기술


자소서 작성 TIP : 착한 학생 x / 공동체에 대한 관심 및 공동체 속에서의 성장 경험
핵심내용 : 공동체 속에서의

학생부 선택 : 자율 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봉사 활동 위주

고등학교 학습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각자의 가치관과 관점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동체에서 공동의 가치를 확인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실천을 하였는지 살펴봄으로써 대학 학습 공동체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대부분 2번 항목이 인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성이 선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등학교 생활에서 단순히 남에게 나의 것을 양보한 이야기만 나열한다면 평가자는 지원자가 가진 공동체 생활의 특성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1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2번 항목의 소재를 선정하기 전에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참고해보기 바랍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의 세 번째 문장은 ‘사회역량’을 표현한 문장입니다. 여기에서 강조하는 공동체 생활의 특색을 보여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학의 모든 학부・과에서 리더십을 강조하는 것은 아닙니다.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학부・과의 경우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리더십을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모집 단위별 인재상을 살펴보고 2번 문항의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2번 문항에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 사례를 기술하는 것입니다.


2023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3번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과인재상을고려하여작성 (띄어쓰기포함 800자 이내)

자소서 작성 TIP : 자신이 지원하는 모집단위의 인재상을 확인 / 학과홈페이지, 모집요강 확인

핵심내용 : 지원동기와 진로계획

학생부 선택 : 진로희망사항, 진로 활동,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위주

대학에 무슨 생각으로 지원하였고,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마친 이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학부·과에 대한 아무런 사전 이해도 없이 점수에만 맞춰 지원한 학생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비슷한 역량을 가진 학생이라면 아무래도 지원 학부·과의 특성과 배경을 잘 이해하고 있는 학생에게 더 눈길이 가게 됩니다. 거창한 진로계획을 밝히는 것보다 소소하더라도 진심이 담겨 있는 진로계획을 적어준다면 해당 학부·과에 입학하기 위해 얼마나 고민하고 노력하였는지, 또한 해당 학문 영역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누가 읽어도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지원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해당 학부·과에 지원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갖고 태어난 학생이 실제로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수행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읽은 몇 페이지의 책으로도, 우연히 접한 언론의 이슈 보도를 통해서도 충분히 지원동기를 밝힐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질문을 바꿔보세요. ‘왜 이 학부·과에 지원을 하는데?’ , ‘너 정말 이 학부·과에 진학하고 싶은 거 맞아?’라는 질문에 답한다고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네! 저는 정말 이 학 부·과에 가고 싶습니다. 저는 ○○○ 분야에 관심이 많구요, ○○○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학부·과에 진학 해서 ○○○을 배워 사회에서 ○○○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라는 맥락으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미래의 진로계획을 밝힌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확인할 수도, 검증할 수도 없습니다. 진로계획은 꿈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도 아닙니다. 고교 생활을 통해 자신이 관심 가졌던 학문 영역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진로계획의 초점이 ‘미래’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진로계획의 초점은 미래를 이해하고 있는 ‘과거’ 또는 ‘현재’의 나에게 있습니다. 미래를 설계하는 연결 과정에 부풀리기는 없는지, 해당 학문 영역에 잘못된 선입견 또는 앞뒤가 맞지 않는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꼭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금지사항입니다. 그런데 지원동기를 설명하면서 부모에게 영향을 받아 이 학부·과에 지원하였다는 식의 접근을 하다 의도하지 않게 금지사항을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원동기는 담담하게 자신을 중심에 놓고 자신의 이야기로만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전형


서울시립대학교는 학생부 종합 전형 모두에서 자기소개서를 제출합니다.
학생부종합 내의 학생부종합1, 학생부종합2, 고른기회전형1, 사회공헌, 통합전형에서서 자소서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모두 온라인 작성 및 제출이며, 선택사항으로 작성하고자 하는 학생들만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 제출이 선택 일때, 정성적 평가에 보탬이 되기 위해 작성 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내일교육의 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대학교 입학처, 입시 담당 선생님들은 학생부로는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자기소개서로 추가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이 많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 주의사항


- 자가소개서에 학교장의 허락을 받지 않은 외부 활동을 기술하는 경우, 서류펑가 시 불이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가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과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는 경우 서류평가에서 0점 또는 불합격처리됩니다
-자기소개서에 지원자부모(친인척 포함)의 실명을 포함한사회적 ·경재적 지위를나타낼 수있는직업명 · 직장명·직위명은작성할수 없고, 사업가, 공무원, 회사원 등추상적 직종명도 작성할수 없으므로 이를준수하지 않을 경우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재출서류의 대필 , 허위사실 기재 및 부정한 방법 확인 시 불이익율 받울 수 있으며, 입학후라도합격 및 입학을 취소할수 있습니다.
- 제출서류는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고교유형 등의 신상정보가 평가에 영향을 마치지 않도록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이외에도 지원자와 관련한 신상 요소(성별, 연령, 신체조건 , 출신지역, 가족환경, 종교 등) 또한 편견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하며, 이룰준수하지 않을 경우평가에볼이익을받을수있습니다.
- 자기소개서는 출력물 제출이 아닌 온라인으로만 입력, 제출이 가능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평가 준거


자기소개서에서 학업역량


공통문항 1번 - 진로와 관련된 학습경험과 교내 황동

평가요소 : 고교 기초 학업 능력, 대학 전공 기초 소양
주요교과 학업성취도 및 성적 추이, 전공관련 교과 학업 성취도 및 성적 추이, 주요교과의 이수 상황 및 심층 내용, 교과 관련 교내 수상실적,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연습


자기소개서에서 잠재역량


공통문항 1번 - 진로와 관련된 학습경험과 교내 황동
자율 문항 3번 - 지원동기와 진로게획

평가요소 : 다학제적 전공수학 열의, 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
전공관련 활동 실적 평가(우수성, 지속성, 다양성), 진로분야 및 전공영역에 대한 열정과 이해 수준,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참여수준 및 탐구활동 , 자기주도성, 충실한 진로 계발에 대한 노력


자기소개서에서 사회역량

공통문항 1번 - 진로와 관련된 학습경험과 교내 황동
공통문항 2번 - 타인과 공통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배운점

평가요소 : 공통체 및 시민윤리의식, 협동학습능력
나눔,배려,공동체 의식, 리더십, 성실성, 서류의 진실성 등
협력 등 팀워크 사례, 봉사황동 등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공공의 이익을 중시한 사례 등


서울시립대학교 인재상

정경대학

행정학과

기초 및 탐구 교과(사회 및 국어)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사회문제와 공동체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적ㆍ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한 학생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갈등에 대한 이해 및 조정 능력을 갖춘 학생

국제관계학과

외국어, 언어 및 사회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국제관계와 세계 지역 및 한반도, 정치‧외교에 관심이 많고 분석 능력을 갖춘 학생

국제적 마인드, 리더십, 봉사정신, 팀워크, 희생정신, 소통능력 및 배려심이 있는 학생

경제학부

다양한 분야의 경제문제에 관심이 많고 수학적 소양이 우수한 학생

정보화 적응력 및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혁신과 창의성이 뛰어나며 글로벌 마인드, 적극적인 리더십이 있는 학생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동정신과 봉사정신이 뛰어나며 높은 윤리의식을 가진 학생

사회복지학과

기초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다양한 분야의 사회복지문제에 관심이 많은 학생

사회적 이슈를 자신의 관점에서 사회문제로 연결하고 대안 제시가 가능한 학생

다양성을 가진 사회와의 의사소통능력 및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 리더십이 있는 학생

세무학과

기초 및 탐구영역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학생

통합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융합 학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학생

높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추구하는 리더십이 있는 학생

경영대학

경영학부

수리적 분석력과 정보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학생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안 제시가 가능하며 도전정신을 가진 학생

사회통합형 리더십과 팀워크 능력, 올바른 기업윤리정신에 대한 이해와 시민의식을 갖춘 학생

공과대학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수학과 물리에 대한 풍부한 기초지식을 지니고 있으며 우수한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전자전기컴퓨터공학 기술에 대한 탐구 의욕이 강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학생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생

화학공학과

기초 과학 및 수학 교과목에 대해 깊은 소양을 갖춘 학생

공학적 응용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겸비한 학생

타인과 공동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능력 및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

기계정보공학과

수학 및 과학(물리)에 대한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

기계 및 정보 과학기술에 흥미가 높으며 창의적인 사고력이 있는 학생

타인과 협동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학생

신소재공학과

기초 교과(수학, 물리, 화학) 및 외국어 능력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 정연한 글로써 나타낼 수 있는 학생

단순히 학점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전공학문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질문을 생각해 내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학생

타인을 배려하고 전체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찾아 수행해 가며,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여 팀워크를 세워나가는 학생

토목공학과

공학 이수를 위한 기초 교과(수학, 물리, 화학, 지구과학) 성취도가 우수하며,전공에 대한 흥미를 가진 학생

공학 기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협동 능력을 갖춘 학생

컴퓨터과학부

수학, 기초 과학에 대한 지식 및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컴퓨터 및 정보ㆍ과학 기술에 흥미가 높으며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학생

의사소통능력 및 협동능력을 갖춘 학생

인공지능학과

수학, 기초과학, 외국어에 대한 성취도가 우수하며 전공에 대한 흥미를 가진 학생

공학적 마인드와 컴퓨터 구현 역량을 갖춘 학생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팀워크에서 리더십과 배려심을 발휘할 수 있는 학생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기초 교과 성취도가 우수하고 특히 영어 및 국어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영어 능력을 바탕으로 영어학, 영미문학 및 영미문화에 관심과 열정이 있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갖춘 학생

자신과 다른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감과 배려심이 있어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난 학생

국어국문학과

기초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특히 국어, 영어, 사회 교과의 소양이 뛰어난 학생

한국어 글쓰기 능력과 독해력을 바탕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학·문화에 대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탐구가 가능한 학생

동아리 활동, 토론 수업 등에 소통과 협력과 공감의 자세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국사학과

역사 관련(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교과 및 언어 영역(국어, 영어) 교과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역사적 사고 능력과 사료 해석 능력을 갖춘 학생

협업 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학생

철학과

기초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탐구가 가능한 학생

다양한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

중국어문화학과

기초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특히 국어 및 역사 교과의 소양이 뛰어난 학생

비판적 사고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중국의 문화와 사회에 대해 관심이 큰 학생

텍스트를 이해하여 환경에 맞게 해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학생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수학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수리 논리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수학적 탐구심과 창의성이 있는 학생

성실하고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학생

통계학과

전문성 : 통찰력과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수리적인 지식을 쌓은 학생

창의성 :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창의적으로 공부하는 학생

협동성 :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배려하여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갖춘 학생

물리학과

수학, 과학의 학업역량이 우수한 학생

자연현상 및 현대 과학기술의 근본원리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관련된 문제와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제시하는 학생

공동체 발전 및 팀워크를 통한 문제해결을 중시하는 학생

생명과학과

기초 과학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관찰력과 논리적 사고 능력이 우수한 학생

성실하고 창의성이 있는 학생

환경원예학과

생명 관련 교과목(생명과학, 화학)에 대한 소양이 우수한 학생

식물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고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갖춘 학생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타인과의 공동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며 다양한 의견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

융합응용화학과

수학 및 기초과학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자연현상의 원리에 대한 관심이 많고 과학적 소질을 가진 자기주도적인 학생

성실하고 창의성이 있으며 공동체 의식이 뛰어난 학생

도시과학대학

도시행정학과

외국어 및 사회 교과의 학업성취도가 높고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갖춘 학생

다양한 도시현상과 문제들을 공공성의 관점에서 폭넓게 이해하며, 창의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학생

도전정신 및 소통과 통합역량, 진취적 리더십, 봉사 정신을 갖춘 학생

도시사회학과

국어, 영어, 수학, 통합사회(또는 통합과학) 영역에서 균형 있는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학생

사회현상에 대한 객관적 관찰력을 갖추고 창의적ㆍ혁신적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는 학생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토론과 실습을 통한 학습활동에 적극적인 학생

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

기초 교과(수학, 영어) 및 과학 교과의 학업역량이 우수한 학생

건축공학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고 창의력과 실천력을 갖춘 인재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학생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관계능력과 성실성을 갖춘 학생

건축학부(건축학전공)

기초 교과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건축 및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고 창의성과 기획력을 갖춘 학생

협력과 의사소통역량 및 리더십을 갖춘 학생

도시공학과

기초 및 탐구영역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갖춘 학생

미래 변화 예측과 능동적 대응에 필요한 창의성과 유연성을 갖춘 학생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학생

교통공학과

기초 교과(수학, 물리, 영어)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사물과 현상에 대한 수학적ㆍ과학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

의사소통 능력 및 높은 윤리의식을 가진 학생

조경학과

기초 교과와 탐구영역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과학적 사고 및 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환경과 조경에 대한 이해력과 창의성을 갖춘 학생

의사소통능력이 우수하고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사회관계능력을 갖춘 학생

환경공학부

환경문제에 대한 내재적 동기부여를 갖고 있으며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을 기반으로 공학적 응용 및 문제해결능력을 겸비한 학생

주어진 문제에 대한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력을 겸비한 학생

타인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배려와 양보를 실천하며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학생

공간정보공학과

수학과 물리, 지구과학, 지리 과목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전공 이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공간정보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분석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지닌 학생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능력이 있는 학생

예술체육대학

스포츠과학과

기초 교과 성취도가 우수하며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학생

체육 실기 능력이 뛰어나고 도전정신과 리더십 및 창의적 사고를 갖춘 학생

스포츠를 통한 사회공헌 및 봉사정신을 갖춘 학생

자유융합대학

자유전공학부

기초ㆍ탐구 교과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학생

인문ㆍ사회과학 분야의 소양을 토대로 다학제적 응용 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학생

지식과 정보를 유연하게 활용하는 의사소통능력과 타인을 배려하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

국제관계학
-빅데이터분석학전공

사회와 수학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국제관계와 세계 지역 및 한반도, 정치‧외교에 관심이 많고 통계와 수학적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

봉사 정신, 리더십, 소통능력, 배려심이 있는 학생

국사학
-도시역사경관학전공

역사 관련(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교과 및 언어 영역(국어, 영어) 교과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역사적 사고 능력과 사료 해석 능력을 갖추고 도시 및 역사 경관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춘 학생

협업 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학생

철학
-동아시아문화학전공

기초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동아시아 문화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탐구가 가능한 학생

다양한 사고방식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

도시사회학
-국제도시개발학전공

국어, 영어, 수학, 통합사회(또는 통합과학) 영역에서 균형 있는 학업성취도를 나타내고, 제2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

글로벌 이슈에 대한 객관적 관찰력을 갖추고 창의적ㆍ혁신적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는 학생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토론과 실습을 통한 학습활동에 적극적인 학생

물리학
-나노반도체물리학전공

수학, 과학의 학업역량이 우수한 학생

과학기술의 발전과 첨단 기기의 작동 원리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관련된 문제와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제시하는 학생

공동체 발전 및 팀워크를 통한 문제해결을 중시하는 학생

도시공학
-도시부동산기획경영학전공

기초 및 탐구영역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갖춘 학생

도시문제와 공익에 대한 관심이 크고 기획력 및 창의성을 갖춘 학생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및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학생

도시공학
-국제도시개발학전공

기초 및 탐구영역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갖춘 학생

도시문제와 공익에 대한 관심이 크고 기획력 및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학생

의사소통능력,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학생

조경
-환경생태도시학전공

환경 생태적 지속 가능한 도시와 관련된 수학(통계), 과학, 사회와 영어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환경과 공간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갖추고 기술 활용 역량을 가진 학생

의사소통능력이 우수하고 사회관계능력과 갈등해결능력을 겸비한 학생


23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제출 일정 및 수시 모집 일정


자기소개서 작성 TIP 및 합격자기소개서




수시 모집 일정


전형내용

일시

원서접수

2022.9.13(화) 10:00 - 9.16(금) 18:00

자기소개서 온라인제출

2022. 9.13(화) 10:00 ~ 9.17(토) 18:OO

격확인서류접

2022. 913(화) ~ 9.19(월)

학교장추천서 접수

2022. 9. 19(월) ~ 923(금)

논술고사

2022.10. 8.(토)

실기전형 1단계합격자발

2022.10.14(금)

실 기 고 사

음악학과(성악전공, 여)

2022.10.21(금)

음악학과(성전공, 남)

2022.10.22(토)

디자인학과(산업자인전공)

2022.10. 29(토)

디자인학과(시각디인전공)

2022.10.30(일)

학생부종합전형 1단계합격자 발표

2022.11.18.(금)

실기전형 2단계합격자 발표

2022.11.18(금)

면접고사

2022.11. 26(토)

2022.11. 27.(일)

합격자발표

2022.12.15.(목)예정

최초합격자 등록

2022.12. 16(금)~ 12.19(월)

충원합격자 발표 및 등록

합격자발표 등록

202212. 20(화) ~12. 25(일)

최종 충원합격자

발표

2022.12.26(월) 18:00 까지

등록

2022.12.27(화)

등록금납부

2023. 2. 7(화) ~ 29(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