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일반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인하대학교 일반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

운영자
조회수 1459 2022-10-20







목차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방법]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할까요?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란 무엇일까요?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대학원 측으로 석/박사 과정에 진학한 후

여러분이 어떤 내용을 공부하고, 어떤 논문을 작성하고 싶은지를

알려주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내용으로는 '진학 후 학업에 대한 계획(자기소개, 진학동기,

앞으로의 연구계획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 및 진학동기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고 고려하며 작성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학업계획서를 보는 입장에서는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연구계획' 등에 우선관심사를 두기 때문에,

자기소개와 진학동기는 간략하고 간결하게 핵심만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연구 주제(계획)을 작성하실 때는

개인적인 내용보다는 학문적인 내용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세가지는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 배경'인데요.

하나씩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바로 연구 주제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하여 어떤 구체적인 분야를 연구하고,

성과를 이루고자 하는 지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연구 주제를 고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있는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에서 각광받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거나

평소 가장 흥미롭다고 느끼고 있던 주제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막상 연구 주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너무 막막하거나 막연하다고 생각 될 수 있습니다.

주제 선택에 있어 막막함을 느끼신다면 해당 전공 서적 등에서 주제별로

간략하게 훑어보시면서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이 선택한 주제가 너무 흔하거나 많이 연구가 진행된 상태라면

여러분이 하고 싶은 연구와 비슷한 주제를 골라 특정 조건을 추가/삭제/변형 한다거나,

구체적인 변수를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구 방법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여러분이 하는 연구가 누구를/무엇을 대상으로 진행할 것인지,

연구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분석이나 진행은 어떤 방법을 이용할 것인지 계획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연구 계획은 말 그래도 계획이기 때문에 큰 틀에서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추후에 수정이 가능하니 너무 완벽하게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구체적으로 작성하실수록 그 만큼 여러분이 학업에 많은 관심과 호기심,

방향성과 목표, 열정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목표를 높게 잡고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연구 배경에 해당하는 연구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왜 중요한 지, 연구를 통해 학문적이나 사회적으로

어떤 부분에 기여를 하고자 하는지를 밝히는 부분입니다.

먼저 연구의 전체적인 동향을 포함시킴으로써,

이 분야의 연구 진행 상황, 미래 방향,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연구와 관련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여러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가까운(혹은 먼) 미래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연구의 정당성 및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하나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에 대한 작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학문이나 주제에 대한 꾸준환 관심과 흥미를 갖고

관련된 논문 등을 확인하시면서 분석하셔야 합니다.


아래 참고할 만한 사이트 링크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인하대학교 전기 대학원 모집일정]




-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제1차 신입학 일반전형 모집 일정 -

구분

일정

비고

원서접수 및

전형료 납부

(온라인)

• 2022. 10. 17(월) ~

2022. 11. 4(금) 18:00

• 대학원 홈페이지 (http://grad.inha.ac.kr)
• 전형료는 가상계좌로만 납부
• 졸업예정자의 학점은 졸업직전학기

성적까지 적용
※ 졸업예정자는 장학금 산정시

졸업 마지막학기 성적 제외

원서 및

증빙제출

서류접수

(필수)

• 2022. 11. 4(금) 18:00까지
※ 우편으로 제출 시

입학원서와 전형료

입금을 확인하고,

구비서류와 함께 마감일까지

도착필수

• 온라인 지원 후 원서 및 증빙서류를

대학원행정실로 제출
• 증빙서류 확인

면접

• 2022. 11. 15(화) ~

11. 21(월)

• 장소 및 시간 학과별 추후 공고
• 학과별로 면접시간과 장소가 상이함에 따라

자세한 일정은 학과로 직접 문의
• 면접문의 : 학과 사무실

합격자 발표

• 2022. 12. 12(월)

• 대학원 홈페이지 (http://grad.inha.ac.kr)

※ 온라인 원서접수 후 반드시 제출서류(졸업증명서 등)를 기한 내 대학원행정실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증빙서류 미제출 시 면접 자격이 없으며, 지원자 명단에서 삭제처리 됩니다.






[제출서류]

- 필수제출서류(지원자 전원) -

제출서류

내용

1. 제출서류 목록

◾ 필수 (지정서식)

2. 입학원서

◾ 대학원홈페이지 → 원서접수 → 내용입력 → 원서인쇄

→ 서명 → 전형료 납부
(가상계좌는 입학원서 상단에서 확인가능,

사진은 파일 업로드 또는 부착)

3. 졸업(예정)증명서

◾ 석사과정(석·박사 통합과정) 지원자 : 학부 졸업(예정) 증명서
◾ 박사과정 지원자 : 학부 졸업증명서 및 석사과정 학위(예정)증명서
※ 박사과정 지원자(졸업예정자) : 수료, 재학증명서 대체 가능
※ 외국대학 졸업자 : 『7.지원관련 유의사항-라.』
※ 필히 출신교 인터넷 증명발급 필수 : 학력조회가 가능한 일련번호가 표기된 증명서만 인정(발급기 출력 증명서 무효 처리)

4. 성적증명서

◾ 석사과정(석·박사 통합과정) 지원자 : 학부
◾ 박사과정 지원자 : 학부 및 석사과정
※ 편입한 경우 전적대학 성적증명서
※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학점은행): 학점인정대상학교 성적증명서

및 학점인정증명서
※ 평점평균 4.5만점으로 환산
※ 졸업예정자 : 원서 제출 시점의 성적 반영된 성적증명서
※ 외국대학 졸업자 : 『7.지원관련 유의사항』참조

5.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장학생 선발을 위한 Full Time / Part Time 확인용
- 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www.nhic.or.kr)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6. 장학금 신청서

◾ 장학금 신청시 반드시 제출
- 장학금 신청자(전체): 장학의무사항 준수 서약서(지정서식)
- 해당 장학금 지정서식 제출
인하비전장학생 지원서, INSTAR장학생 지원서,

산학연장학생 추천서(재직증명서 포함), 더배움장학생 지원서 등






- 선택제출서류(해당자) -


제출서류

내용

추천서

◾ 필수
- 의학과 : 본교 입학시 지도교수의 추천서 (지정서식)
- 학연간 협동과정 : 기관 추천서

연구실적물

◾ 필수
- 인하비전장학생 신청자(지정서식)
- 물리학과 박사지원자(지정서식)
- 의학과 박사지원자(대표연구 발표)

학업계획서

◾ 필수(자유양식)
- 국제통상학과: A4 5매 (영문)
- 간호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A4 1매
- 경제학과: A4 2매이내
- 정치외교학과: A4 2매 이내

각종 자격증

◾ 선택

경력 증명서

◾ 선택

취학 승인서

◾ 필수: 현역군인(부대장 승인)

학력조회동의서(외국대학)

◾ 외국대학교 졸업자 필수 (지정서식)
※ 지정서식 (모집요강 또는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란 참조)
※ 학사 및 석사과정 모두 외국대학 졸업한 경우에는 각 1부씩 제출

면접표

◾ 여권 사본

외국 국적자

◾ 면접 당일 학과사무실에 제출







[유의사항]

가. 서류 미비자는 전형에 응시할 수 없으며, 기재내용과 제출서류가 허위로 판명될 경우

또는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졸업예정자) 입학이 취소됩니다.

나.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내에서 복수지원 및

이중등록(동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은 불가
(일반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은 입학일 이전에

재학중인 학적 정리(자퇴, 졸업)를 마칠 것)


다. 입학원서의 내용은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하며,

원서 접수 후 내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라. 입학지원을 위해 제출된 서류는 반환/열람 불가합니다.


마. 우편으로 제출 시 입학원서와 전형료 입금을 확인하고,

구비서류와 함께 마감일까지 도착해야 하며,

도착 여부, 분실 및 미확인 서류에 대한 부분은 지원자가 확인하여야 합니다.


바. 입학원서의 성명(띄어쓰기 없음), 주민번호, 출신대학(원), 지원과정, 학과,

전공, 평균평점(4.5), 졸업증명서, 학위등록번호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내용을 확인한 후 입력하여야 합니다.

※ 졸업예정자의 학점은 졸업직전학기 성적까지 적용(1차, 2차 동일 기준 적용)
(졸업예정자는 1차, 2차 장학금 산정시 졸업 마지막학기 성적 제외)
※ 졸업예정자는 매학년도 입학전까지 졸업(학위)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사. 편입하여 학위를 취득한 경우 전적대학(교)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첨부하여야 합니다.
※ 성적은 4.5만점 기준으로 환산하며 학위가 수여(예정)된 최종대학의 성적을 반영함







[지원자격]


과정

지원자격

석사 및 석․박사 통합과정

1.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자
2.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박사과정

1.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자
2.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모집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