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일반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 및 모집 일정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성균관대학교 일반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 및 모집 일정

운영자
조회수 858 2022-11-24







목차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방법]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할까요?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란 무엇일까요?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대학원 측으로 석/박사 과정에 진학한 후

여러분이 어떤 내용을 공부하고, 어떤 논문을 작성하고 싶은지를

알려주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내용으로는 '진학 후 학업에 대한 계획(자기소개, 진학동기,

앞으로의 연구계획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 및 진학동기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고 고려하며 작성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학업계획서를 보는 입장에서는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연구계획' 등에 우선관심사를 두기 때문에,

자기소개와 진학동기는 간략하고 간결하게 핵심만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연구 주제(계획)을 작성하실 때는

개인적인 내용보다는 학문적인 내용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세가지는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 배경'인데요.

하나씩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바로 연구 주제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하여 어떤 구체적인 분야를 연구하고,

성과를 이루고자 하는 지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연구 주제를 고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있는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에서 각광받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거나

평소 가장 흥미롭다고 느끼고 있던 주제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막상 연구 주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너무 막막하거나 막연하다고 생각 될 수 있습니다.

주제 선택에 있어 막막함을 느끼신다면 해당 전공 서적 등에서 주제별로

간략하게 훑어보시면서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이 선택한 주제가 너무 흔하거나 많이 연구가 진행된 상태라면

여러분이 하고 싶은 연구와 비슷한 주제를 골라 특정 조건을 추가/삭제/변형 한다거나,

구체적인 변수를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구 방법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여러분이 하는 연구가 누구를/무엇을 대상으로 진행할 것인지,

연구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분석이나 진행은 어떤 방법을 이용할 것인지 계획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연구 계획은 말 그래도 계획이기 때문에 큰 틀에서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추후에 수정이 가능하니 너무 완벽하게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구체적으로 작성하실수록 그 만큼 여러분이 학업에 많은 관심과 호기심,

방향성과 목표, 열정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목표를 높게 잡고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연구 배경에 해당하는 연구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왜 중요한 지, 연구를 통해 학문적이나 사회적으로

어떤 부분에 기여를 하고자 하는지를 밝히는 부분입니다.

먼저 연구의 전체적인 동향을 포함시킴으로써,

이 분야의 연구 진행 상황, 미래 방향,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연구와 관련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여러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가까운(혹은 먼) 미래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연구의 정당성 및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하나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에 대한 작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학문이나 주제에 대한 꾸준환 관심과 흥미를 갖고

관련된 논문 등을 확인하시면서 분석하셔야 합니다.


아래 참고할 만한 사이트 링크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전기모집일정]




- 2023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수시(1차)전형 모집 일정 -

구분

일시

비고

원서접수

2022. 11. 24.(목) 10:00

~ 12. 5.(월) 18:00

100% 인터넷 접수
https://gradschool.skku.edu/

서류제출

2022. 11. 25.(금) ~ 12. 7.(수) 우편/방문 접수

(입학원서/학업계획서 출력본, 학위수여증명서,

성적증명서, 기타 증빙서류 원본)

서류 좌측상단을 클립 등으로 철하여

지원학과로 우편/방문 접수

학과별

면접

2022. 12. 17.(토), 학과별 지정시간/장소

※ 학과에 따라서는 평일에 진행될 수 있음

수험생 유의사항 및 시험장소 공고

https://gradschool.skku.edu/

합격자

발표

2022. 12. 29.(목) 17:00

https://gradschool.skku.edu/

등록금

납부

2023 1. 20.(금) ~ 2. 2.(목) 16:00 마감

※ 본교 등록금 책정 절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우리은행 전국지점 & 가상계좌













[모집인원]













[제출서류]

공통(필수) 제출서류

구분

제출서류

입학원서

인터넷 원서 접수 시 작성 후 출력하여 제출

(출력한 입학원서상의 사진으로 본인 식별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3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4×5cm 1매를 부착)

학업계획서

모집요강 견본양식을 참고하여 인터넷 원서 접수 시 입력 후 출력하여 제출

석사지원자

① 대학 졸업(예정)증명서
② 대학 전(全)학년 성적증명서
③ 편입학 지원자는 전적 대학원 학적증명자료

(수료/학위수여(예정),재학증명서 중 1) 및 전(全)학년 성적증명서

박사지원자

① 대학 졸업(예정)증명서
② 대학 전(全)학년 성적증명서
③ 석사학위수여(예정)증명서

[학위수여예정증명서 제출 불가 시 ‘석사수료(예정)증명서’] 제출

④ 석사과정 전(全)학년 성적증명서
⑤ 편입학 지원자는 전적 대학원 학적증명자료

(수료/학위수여(예정),재학증명서 중 1) 및 전(全)학년 성적증명서

추가 제출서류

구분

제출서류

해외 대학(원)

최종 학위 취득(취득 예정인) 자

중국외

해외 대학(원)

※ 해외 출신대학이 'UNESCO IAU(International Association of Universities)의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University Worldwide Database - http://www.whed.net'의 리스트에 등재되어 있지 않거나 등재되어 있더라도

영문 명칭이 다를 경우 반드시 해당 국가의 주한 공관(대사, 영사)

혹은 해당 국가의 한국 공관(대사, 영사)이 발급한

정식 학위수여기관임을 증명하는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

중국내 대학(원)

※ 아래 ①, ② 문서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반드시 제출
① ‘Verification Report of China Higher Education Qualification Certificate
• 中国高等教育学历咨询报告(영문 또는 중문)
- http://www.chsi.com.cn의 在线验证报告书 또는 纸质认证书 참고
- 인터넷으로 본인의 학위 조회 가능여부를 테스트 한 후

출력하여 서류 하단에 报告编号 기재 후 제출
② ‘CREDENTIALS REPORT'
• 认证报告(영문 또는 중문): http://www.cdgdc.edu.cn 참고

아포스티유

가입국

소재학교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최종 졸업한 학교의 소재국에서 지정한

정부기관에서 발급 받아 졸업/학위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제출
(아포스티유 가입국 현황을 참고해 해당 국가 소재 학교 출신인 경우 제출)

학연산 추천학

협동기관 기관장 추천서

현직 및 경력사항 기재자

기재사항 관련 증명서(재직 및 경력증명서 등)

학과별

추가

제출서류

유학동양한국철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석사학위논문(예정자는 초안) 제출 권장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석사학위논문 또는 이에 준하는 심사 초고 제출

러시아어문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석사학위논문이 있는 경우 학위논문 1부 제출

중어중문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석사학위논문이 있는 경우 학위논문 1부 제출

비교문화협동과정

박사과정 지원자

석사학위논문 또는 이에 준하는 심사 초고 제출

미래인문학소셜앙트레프레너십융합전공

학업계획서에는 소셜앙트레프레너십(사업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을 통해

사회적 임팩트 창출)과 관련된 경험/경력,

관심 문제영역과 동기, 미래 비전 등을 주어진 서식에 맞게 자유 기술

정치외교학과

① 공인어학(영어) 성적표 필수 제출
② 학부 재학 당시 수학했던 교수 2인의 추천서 제출 권장,

대학원 재학 사실이 있는 학생은 해당 대학원 지도교수 추천서 1통 추가 제출 권장,

직장경험이 있는 학생의 경우는 직장상사의 추천서 역시 추가 제출 권장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공인어학(영어) 성적표 필수 제출 (영어권 국가 대학 출신 지원자 제외)

심리학과

공인영어성적표 필수 제출(접수 마감일 기준 2년 이내 공인영어 성적에 한함)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 일반대학원 졸업자 : 석사학위논문 제출
- 특수대학원 졸업자
① 석사학위논문이 있는 경우: 석사학위논문과 주저자(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로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 게재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② 석사학위논문이 없는 경우: 주저자(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로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 게재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아동 · 청소년학과

- 공인영어 성적표 필수 제출 (접수 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성적에 한함,

영어권 국가 대학 출신 지원자 제외)
- 박사과정 지원자
➀ 석사학위논문 또는 학진 등재지/등재후보지나

국제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 제출
➁ 영어권 국가 학위/재학 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당자에 한함)
➂ 진학 후 연구하고자 하는 학문분야

(그림책과 리터러시교육, 심리 및 발달, 영재 및 창의성교육,

영유아교육 및 보육)를 학업계획서 ‘④기타’ 항목에

반드시 기재(학위과정 불문)

통계학과

①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공인어학(영어) 성적표 필수 제출

(TOEFL, TOEIC, TEPS, G-TELP 중 택 1)
② TOEFL 550점(PBT) 또는 213점(CBT) 또는 75점(IBT) 이상
③ TOEIC 700점 이상 또는 뉴 TEPS 264점 이상
④ G-TELP 2등급 60점 이상 또는 3등급 80점 이상
⑤ 영어권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학위를 취득한 자는

공인어학(영어) 성적표 제출을 면제함
⑥ 석사과정의 경우 학위논문 대체로 석사학위 취득 가능

경영학과

① 영어능력 입증서류 제출 필수
▶ 접수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아래 점수 이상의 공인영어성적 소지자(택1) :
TOEIC 700점, TOEFL(IBT) 80점, IELTS 6.5점
②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학위 혹은 석사학위 취득자 및

본교 Asia MBA 또는 GSB 석사학위 취득자는

영어능력 입증서류 제출을 면제함
③ 박사학위과정 지원자는 출신대학 석사학위논문 지도교수

또는 전임교원 추천서 1부 제출 필수
(추천인이 지원자의 (1)연구 태도, (2)연구 역량, (3)연구 경험 등에 대해

자유롭게 1~2쪽 이내로 작성하여 행정실 이메일(skku.biz@skku.edu)로

직접 제출)

핀테크융합전공

① 박사학위 지원자는 석사학위논문(예정자는 초안) 제출 권장
② 석사 지원자는 영어능력 입증서류 제출 권장(서류 제출 시 성적표 첨부)
③ 석박사통합/박사 지원자는 영어능력 입증서류 제출 필수

(서류 접수 시 성적표 첨부)
▶ 접수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아래 점수 이상의 공인영어성적 소지자(택1) :
TOEFL(PBT) 569점, TOEFL(CBT) 230점, TOEFL(IBT) 91점,

TOEIC 800점, TEPS 386점, G-TELP 2등급 76점, IELTS 6.0
④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학위 혹은 석사학위 취득자는

영어능력 입증서류 제출을 면제함

동아시아학과

① 박사 지원자는 동아시아학술원 재직교수와 원서접수 전

상담 및 면접시 지도교수 추천서 제출
② 박사 지원자는 석사학위논문(예정자는 초안) 제출 권장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① 자유형식의 이력서(CV) 추가 제출
②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③ 디자인 전공자의 경우 학과 시험일에 포트폴리오를 필수는 아니나,

제출을 권장함
④ 인더스트리 리더십 과정 지원자 : 기관장 추천서(선택사항), 재직증명서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재직자는 재직증명서 필수 제출

미술학과 석사과정

지원자

① 동/서양화 전공 지원생은 면접당일

포트폴리오 원본 필수 지참 (포트폴리오 양식 자율)
② 미술사 전공 지원생은 사전 학과문의 필수

영상학과 박사과정

지원자

일반대학원 졸업자: 석사학위논문 제출

디자인학과

서류제출 지정일까지 구비서류와 함께 포트폴리오 원본(출력본) 필수 제출

수학과(보험계리학)

- 공인어학시험성적표

- 보험계리사 관련 자격증(한국보험계리사, SOA)제출 권장

에너지과학과

- 영문학업계획서, 영문자기소개서 제출 필수
-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제출 권장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전 지원자 면접기초자료 필수 제출
- 석박통합과정과 박사과정 지원자는 지도교수 추천서 필수 제출

신소재공학과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조경학과

설계 전공 지원자는 포트폴리오 제출

지능형팹테크융합전공

지능형팹테크: 미래 반도체개발의 기반이 되는

재료, 기계, 전자 등 연관 기술을 통칭

나노과학기술학과

- 영문학업계획서, 영문자기소개서
- 박사과정 지원자 : 연구능력 및 경력관련 증빙자료

글로벌바이오메디컬

공학과

- 영문자기소개서
-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소프트웨어학과

- 소프트웨어학과(일반형 트랙) 지원자는 희망 지도교수 추천서

(단, 박사/석박통합과정 지원자만 해당, 석사과정 지원자는 제출 불요) 제출-

소프트웨어학과(융합보안 트랙) 지원자는 지도교수 추천서 제출 필수

수퍼인텔리전스학과

- 전자전기, 컴퓨터공학과 및 유관분야 학위취득자

혹은 경력자의 경우 관련 증빙 제출
- 연구개발능력 우수성 입증자료

(논문, 수상실적, 개발작품 포트폴리오 등) 제출 권장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 재교육형(재직자전형) 지원자 - 재직 산업체의 추천서
- 채용조건형 지원자 - 채용희망 협약기업 요청서
-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생명물리학과

- 영문학업계획서, 영문자기소개서
-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 Review paper 제출
- 연구실적 해당자는 관련자료(연구성과, 논문, 수상경력 등 포함) 제출요망

지능형정밀헬스케어

융합전공

- 영문자기소개서
-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인공지능융합학과

- 인공지능관련 활동(스터디, 연구, 창업 등)이 있는 경우

관련 내용을 학업계획서에 기술
- 박사/석박사통합 과정 지원자는 지도교수 추천서 필수 제출
- 공인어학시험(영어)성적표: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나 제출 권장

의학과

- 의생명과학계열 : 공통 및 추가 제출서류를 서류제출 기한 내

의과대학행정실(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2066,

성균관대학교 의학관 1층 행정실)로 우편 제출
- 임상의학계열 : 공통 및 추가 제출서류(주임교수 추천서 포함)를

서류제출 기한 내 의과대학행정실(서울시 강남구 일원로 115,

삼성생명 일원역빌딩 A동 9층 의대행정실)로 제출(방문/우편)

융합의과학과,

의료기기산업학과,

디지털헬스학과,

임상연구설계평가학

- 원서접수 개시일 기준 2년 내에 취득한 공인어학(영어)성적표

(TOEFL, TOEIC, TEPS 중 택 1): 필수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제출을 권장함
- 공통 및 추가 제출서류를 서류제출 기한내 삼성융합의과학원행정실

(서울시 강남구 일원로 115, 삼성생명 일원역빌딩 A동 8층)로

직접 제출 또는 우편 제출

계약학과 지원자

(재교육형)

재직상태 확인 증빙(아래 ①, ②, ③ 중 1개)
[① 4대보험 가입증명서 ②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③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 명부]
④ 재직증명서(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한함)
-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채용조건형),

에스케이온이차전지학과,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지원자는 해당 없음

기타

- 공인어학성적표(별도 표기가 없는 경우

면접일 기준 최근 2년 이내 성적표), 각종 자격증 등(※ 소지자에 한함)











[유의사항]

. 서류 미비자의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며,

원서 기재사항 및 제출서류가 허위로 확인되거나, 지원 자격과 관련한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

입학 이후 재학 중에도 합격과 입학을 취소합니다.

입학금 및 등록금 반환 불가


.
현역 군인(기타 병역의무 수행 중이 자 포함)은 입학 이전 전역예정자로

소속 부대장이 발행한 ‘전역예정증명서’를 첨부하거나,

소속 부대장의 ‘취학승인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전역일이 입학일 이후인 경우에는 입학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사관 이상 직업 군인의 경우 사전에 입학가능여부를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 후 불가피한 사정으로 등록을 포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합격포기 및 등록금 환불신청을 2023. 2. 17.(금) 16:00까지 완료하여야 합니다.

(신분증, 통장사본 지참 후 대학원팀 방문신청)

※ 학기개시일 이후 신청 시 자퇴처리 되며, 환불금액은 본교 규정에 따라 산정됩니다.

(등록금 납 부금액 중 입학금과 등록금 일부 제외)


.
제출서류와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본교 사정에 따른 입학전형 취소 시에만 반환함

.
본교 입학전형에 합격한 경우에도 지정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해야 입학이 가능합니다.








[지원자격]


구분

지원자격

석사과정/석박사통합과정

①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3년 2월(일본 소재 대학은 3월) 취득 예정자
② 관련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취득자와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전문대학 심화과정, 독학사, 학점은행)

박사과정

① 국내 · 외 정규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3년 2월(일본 소재 대학은 3월) 취득 예정자
② 관련 법령에 의하여 석사학위 취득자와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편입학

① 타교에서 동일 학위과정 재학 중 취득한 학점이 있는 지원자가

본교 대학원으로의 편입을 원하는 경우 지원할 수 있습니다.
② 본교 대학원 재적생 및 제적생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③ 입학을 원하실 경우 원서접수 전 해당 학과에

편입 가능여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자격사항

① 학연산추천학생: 협약을 맺은 기관의 기관장 추천을 받은 자

(추천서 양식 참고)
② 계약학과(재교육형) 지원자: 협약기관의 재직자로서

소속 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추천서 양식 참고)